부팅 usb 만들기 프로그램 Rufus 3.x 구버전 루퍼스 다운로드

부팅 usb 만들기 프로그램 중에 Rufus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Rufus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부팅 가능한 윈도우 설치 usb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윈도우11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최소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하는 컴퓨터에는 설치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루퍼스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보안 부팅과 tpm 2.0을 지원하지 않는 컴퓨터에 윈도우11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부팅 usb 만들기 프로그램 Rufus

부팅 usb 만들기 프로그램 Rufus는 윈도우11 부팅 usb 만들기 시 tpm 2.0 우회 등을 적용 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안 부팅과 tpm 2.0을 지원하지 않는 컴퓨터에 윈도우11 운영체제를 클린 설치할 수 있습니다.

 

부팅 usb 만들기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다운로드 도구나 부팅 usb 만들기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iso 파일을 부팅 가능한 설치 미디어로 만들 수 있습니다.

윈도우7 ~ 윈도우 10까지는 Windows7 USB/DVD 다운로드 도구를 이용하여 부팅 가능한 usb 드라이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윈도우11의 경우는 주로 루퍼스(Rufu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부팅 usb 만들기 작업을 합니다. 부팅 usb 만들기 프로그램은 시대마다 유행하는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윈도우11에서는 루퍼스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합니다.

윈도우11 설치 usb 만들기 글을 보면 루퍼스(Rufus) 프로그램이 인기 있는 이유를 알 수 있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11에 걸어 놓은 제약 사항 때문입니다. 루퍼스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보안 부팅, tpm 2.0 우회 설치 미디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iso 다운로드 페이지의 Windows 11 설치 미디어 만들기

tpm 2.0 우회 패치가 불필요할 경우에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도구를 이용하여 부팅 usb 등을 만들면 됩니다.

현재는 Windows7 USB/DVD 다운로드 도구 배포가 종료되었습니다. 윈도우10 또는 윈도우11 iso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미디어 생성 도구를 통해 부팅 가능한 usb 드라이브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비공식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윈도우10 또는 윈도우11 부팅 usb를 만들 수 있습니다.

 

부팅 usb 만들기 프로그램 Rufus 다운로드

루퍼스(Rufus)는 부팅 usb 만들기 프로그램입니다. GPL 라이선스로 배포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프리웨어 프로그램처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루퍼스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iso 설치 이미지로 usb, cd 등을 부팅 가능한 설치 미디어로 만들 수 있습니다. 부팅 드라이브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hdd, sdd 등도 부팅 미디어로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Rufus 공식 사이트

루퍼스(Rufus)는 윈도우용 소프트웨어로 Windows 8 버전 이상을 지원합니다. 윈도우7 운영체제에서는 루퍼스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공식적으로는 윈도우7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Rufus는 윈도우 iso 뿐만 아니라 다양한 iso 이미지를 지원합니다. 리눅스, 데비안 등의 OS도 지원합니다. 윈도우xp, 윈도우7 지원 목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윈도우xp, 윈도우7 등의 부팅 usb 제작은 가능하지만 윈도우7에서의 구동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1. 루퍼스 공식 사이트에 방문합니다.
    • 한국어 페이지를 링크하였는데, 상단 우측 언어 옵션을 이용하면 다른 언어 페이지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부팅 usb 만들기 프로그램 Rufus 최신 버전 
 다운로드 링크와 포터블 구버전 루퍼스 다운로드 페이지 링크

  1. 루퍼스 사이트 홈에서 다운로드 영역의 최신 릴리스 링크를 클릭합니다.
    • 파일 이름으로 버전, 유형, 시스템 종류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최신 버전의 포터블을 사용하고 싶다면 rufus-4.4p.exe를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rufus-4.4.exe 프로그램은 설치 시킨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rufus-4.4p.exe 루퍼스 포터블 프로그램을 설치 과정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Rufus 구버전 다운로드

Rufus 구버전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미신처럼 특정 버전을 이용하여 윈도우11 설치 usb 만들기 작업을 진행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를 신봉하는 경우에는 Rufus 구버전을 내려 받아야 합니다. 다만, 설치 프로그램은 한 가지만 설치 및 사용할 수 있으니 구버전 사용 시에는 포터블을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Rufus 구버전 다운로드 링크

루퍼스 공식 사이트에 방문합니다.

최신 릴리스 목록 아래의 다른 버전 (GitHub) 또는 다른 버전 (FossHub) 링크를 클릭합니다.

Rufus Download 페이지(다른 버전 (GitHub) 클릭 시)가 열리면 루퍼스 3.19 또는 루퍼스 3.22 버전을 찾아 클릭합니다.

rufus-3.19p.exe 또는 rufus-3.22p.exe을 클릭하여 Rufus 구버전 포터블 프로그램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Rufus 구버전 3.19 포터블 버전 프로그램 실행 창

Rufus 구버전 포터블을 실행 시킨 후 준비해 놓은 iso 파일을 이용하여 윈도우11 usb 만들기 작업을 진행합니다.

부팅 usb 제작용 iso 파일은 윈도우11 iso 설치 이미지 글과 윈도우10 iso 다운로드 글에 설명된 방법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부팅 usb 제작 시 usb에 저장된 파일은 모두 삭제 됩니다. usb 초기화 작업이 진행 된 후 파일 쓰기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usb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던 데이터는 모두 삭제됩니다.

윈도우 부팅 usb 제작 시 파티션 삭제, 드라이브 삭제, 볼륨 초기화 등의 디스크 초기화 작업에 덮어 쓰기까지 진행되기 때문에 삭제된 파일은 복구할 수 없다고 보면 됩니다.

삭제 파일 복구 프로그램으로 복구가 가능하긴 하지만, 복구율은 현저히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에 usb에 저장된 데이터는 반드시 백업한 후 부팅 usb 만들기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참고로 usb 복구 프로그램 또는 삭제 파일 복구 프로그램 레쿠바 등을 이용하면 어느 정도 복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00% 완벽하게 복구할 수 없으며, 사용 시간(읽기와 쓰기)과 복구 시도 횟수가 증가할 수록 복구율은 떨어집니다.

윈도우11 iso 파일과 윈도우10 iso 파일은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