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화면 잠금 단축키 & 화면 끄기 버튼 만들기

윈도우10 컴퓨터 화면잠금 및 끄기

윈도우 컴퓨터는 일정 시간 이상 사용하지 않을 때 화면 보호기로 화면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도 데이터도 그 무엇도 보호할 수 없는 화면 보호기로요. 자리를 비운 사이 누가 내 컴퓨터를 보지 못하게 하고 싶다면(데이터를 보호하고 싶다면) 화면을 잠궈 잠금 화면으로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니터를 보호하고 싶다면 화면을 끄는 것이 좋고요.


종료 버튼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업무용 컴퓨터는 당연히 일정 시간 자리를 비울 시 윈도우가 잠기도록 설정해 놓고 사용합니다. 일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자동으로 잠기게 설정하고 사용할 겁니다. 하지만 집에서 사용하는 컴퓨터에서는 이럴 필요까진 없죠. 혼자 사용하는 컴퓨터일 경우에는 잠금 화면 자체가 필요 없기도 합니다.


철통 보안을 유지해야 할 때는 잠시 자리 비우는 것도 주의해야 합니다. 주의하는 것은 좋은데요. 시작 버튼 클릭한 후 계정 > 잠금 버튼 누르고 화장실 가는 경우를 보았는데요. 윈도우10은 단축키로 잠금 화면으로 전환 시킬 수 있습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컴퓨터의 경우는 간단하게 단축키 혹은 아이콘 클릭 한 번으로 모니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화면잠금 단축키

윈도우10 잠금 화면


윈도우10에서 Windows + L 키를 누르면 컴퓨터가 잠깁니다. 화면이 잠기면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윈도우10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화면끄기 바로 가기 생성 후 단축키 지정

윈도우10 바탕 화면에서 바로 가기 만들기


바탕화면에 바로 가기를 하나 만들어 줍니다.


항목 위치 입력에 화면 보호기 실행 명령어 입력


항목 위치 입력에는 아래의 화면보호기 실행 명령어를 넣어 줍니다.

%windir%\System32\scrnsave.scr /s


바로 가기 이름 입력


바로 가기 이름은 적당한 것을 입력해 준 후 마침을 클릭하여 바로 가기 생성을 마무리 해줍니다.


바로 가기 속성


화면 끄기 바로 가기의 속성으로 진입합니다.


바로 가기 키 단축키 설정 및 아이콘 변경 후 확인


바로 가기 키에 Ctrl + Alt + L로 설정해주고, 아이콘 변경을 이용하여 적당한 아이콘으로 변경해 줍니다. 바로 가기 키에 단축키 지정을 했고, 아이콘을 변경하였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저장합니다.


바로 가기 키의 단축키는 직접 입력하는 것이 아니고요. Ctrl 혹은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지막 키만 선택해 주면 됩니다. 컨트롤 키 누를 상태에서 키보드의 키를 누르면 되네요.



화면 잠금 단축키의 경우는 달리 더 설명할 것이 없네요. 단축키도 짧기에 외우기도 쉬우니 잘 활용 하시면 되겠습니다. 화면 끄기 바로 가기 아이콘과 단축키는 데스크탑 PC 보다는 노트북에서 사용할 가치가 있습니다. 데스크탑 모니터의 경우는 전원 버튼 클릭하면 되니 말입니다. 두 가지 단축키만 외워두면 사무실에서도 집에서도 소중한 내 컴퓨터를 보호할 수 있네요. 끝~


Copyright © 웹법사의 마법서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