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애드핏 광고 수익 높이는 방법

간단하게 다음 애드핏 광고 수익 높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한 달 삽질하고 알게 된 것이지만 어느 정도 수익 증가 효과가 있으니 애드핏 운영하신다면 한 번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애드핏 광고 수익 올리기


우선 먼저, 다음 애드핏 광고 수익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페이지뷰(PV) 등에 따라 상황이 다르긴 하겠지만 애드센스 수익에 비하면 미약하다고 말할 수 있는 정도로 수익이 작습니다. 큰 기대하지 말고 티스토리 블로그 사용료 낸다 생각하며 운영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애드센스 운영이 가능하다면 고려할 대상이 아닙니다. 다음 애드핏은 이런 저런 이유로 애드센스를 운영하지 못하는 경우나,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 배치하여 CPM 수익을 올리는 용도 정도로만 사용할 것을 권장 드립니다.


애드핏 광고 수익 올리기

다음 애드핏 사이트에서 AdFit 지금 바로 시작 클릭


애드핏은 AdFit 홈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 후 매체 등록하여 승인되면 매체로 등록한 블로그, 사이트 등에 애드핏 광고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AdFit 홈


http://adfitinfo.biz.daum.net/


애드핏 가입 및 매체 등록 절차


애드핏에 가입하려면 우선 먼저 다음 비지니스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다음 비지니스 회원 가입 시 사업자 혹은 개인으로 가입할 수 있고요. 개인의 경우는 휴대폰 인증이나 아이핀 인증 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파이어폭스나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본인 인증이 안되는 관계로 가입을 완료할 수 없으니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가입을 진행해야 합니다.


다음 비지니스 가입을 완료하면 카카오 광고(홍보성 정보 수신 동의) 동의 화면이 열릴 것인데요. 수신 동의 버튼 아래에 작게 쓰여진 다음에 동의를 눌러 패스해 주면 됩니다. 다음 비지니스 가입 후 애드핏 회원 가입을 진행하는데요. 약관 동의 > SMS/이메일 수신 옵션 선택한 후 완료하면 애드핏 회원 가입이 마무리 됩니다.


애드핏에서는 매체(블로그, 사이트 등) 등록 후 광고 단위를 생성하여 스킨 적당한 위치에 광고 단위 스크립트 소스 코드를 삽입하면 1~2일 정도 후 가입 시 입력한 전화 번호 혹은 이메일로 심사 결과가 통보 됩니다. 저작권 문제나 유해 컨텐츠 등의 문제가 없다면 승인 될 겁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애드핏 플러그인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에는 관리자 페이지 > 플러그인 > 다음 애드핏(PC), 다음 애드핏(모바일)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다음 애드핏 광고 단위 스크립트 소스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HTML 배너 출력 플러그인으로 사이드바에 애드핏 광고 단위 소스 삽입


만약 다음 애드핏 광고를 사이드바에만 노출할 생각이라면 배너 출력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너 출력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사이드바 위젯 관리가 조금 더 수월하네요.


다음 애드핏 광고를 원하는 위치에 배치하고 싶다면 스킨 HTML 편집에서 직접 적당한 위치에 광고 단위 소스를 삽입하면 됩니다.


애드핏 광고 수익 높이기

웹법사의 마법서재 6월 말 애드핏 광고 수익


웹법사의 마법서재 블로그는 6월 20일 애드핏 광고 단위 스크립트 소스 코드를 삽입했고, 21일 승인되었습니다. 21일부터 애드핏 광고 수익이 발생하기 시작하였는데요. 보는 것과 같이 애드핏 광고 수익금은 조금 이상합니다. 가입 후 잠시 반짝하고는 계속 하락하더군요. 그래프를 보면 알겠지만 광고 요청 횟수는 증가하지만 수익은 계속 하락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애드핏 광고 새로고침 30초 설정 후 수익 증가


7월 초까지 거의 2주 정도 하락하여 바닥을 친 후 횡보하기 시작하였는데요. 보고서를 들여다 보니 클릭 수는 수익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 같더군요. 잦은 빈도로 클릭이 0인 날이 있었는데요. 클릭이 없는 날의 수익이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이를 보면 다음 애드핏은 CPC + CPM 광고인 것인데, 희한하게도 클릭 수가 나오면 eCPM이 떨어 지더군요. 이를 보고 애드핏은 뭔가 좀 그렇다 싶은 생각이 들었지만, CPM 비중이 높은 것으로 판단 내고 마무리 하였습니다. 증거가 없으니 뭐 어쩔 수 없죠.


애드핏 광고 수익을 높이는 방법이 없을까 싶어 이것 저것 뒤져 보다 광고 관리에 새로 고침 옵션이 있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CPM 광고 수익 올리는 방법은 명확하죠. 광고 단위를 새로 고침 30초 빈도로 설정해 주었더니 수익이 좀 늘어 나더군요. 퍼센트지로 보면 110~120% 늘어난 것이기에 수익이 크게 증가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액수가 작다 보니 크게 와닿진 않았지만 PV가 잘 나오는 블로그나 사이트에선 조금 다르게 느껴질 수 있겠지요. 사실 새로 고침 30초로 설정하고 200% 이상 수익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평균 페이지 방문 시간도 2분 중 반대 이기에 충분히 가능한 수치라고 생각했는데요. 정말 요상하게 마치 누가 조정하는 것처럼 스르륵 줄어 들더라고요.


참고로 애드핏 이용 약관의 10조 퍼블리셔의 의무를 보면 ㄱ ~ ㅋ까지 11가지 행위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기밀정보(클릭 수, CTR, PPC 등)를 외부에 유포하는 행위"는 약관 상 금지되어 있습니다. 약관을 참 애매하게도 만들어 놓았습니다. 약관을 수정하여 정확하게 어디까지 공개 가능한 것인지 명시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AdFit(애드핏) 이용약관


https://adfit.biz.daum.net/html/stipulation.html


광고 단위 수정에서 새로 고침 빈도 설정


광고 단위를 새로 고침은 광고관리 > 전체 광고 단위 > 광고단위 목록 우측의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광고 단위 수정 화면이 열립니다. 공통 설정의 새로 고침 빈도를 체크한 후 30초 이상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새로 고침 빈도를 최소로 설정하면 광고 노출 수가 늘어 나기에 CPM 비중이 높은 다음 애드핏 광고의 수익금도 늘어 나게 됩니다. 이론적으로는 평균 페이지 방문 시간이 2분이고, 새로 고침 빈도를 30초로 설정했을 경우 수익은 400%까지도 상승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새로 고침 빈도는 최소 30초 ~ 120초 사이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애드핏 보고서 종류 예시


약관에 의해 웹법사의 마법서재 블로그에 운영 중인 애드핏 클릭 수, CTR, CPC 등의 통계를 공개할 수 없지만 애드핏 사이트에 예시로 설명된 보고서가 있습니다. 보고서에서는 광고 요청 수, 광고 노출 수, Fill-rate, 클릭 수, CTR, CPC, eCPM, 예상 적립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CPM은 광고 노출 1,000회 당 수익입니다. 파란색으로 표시한 보고서 예시의 eCPM 58.97원만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응?


애드핏 적립금 지급


애드핏 광고 수익금은 익익월 20일 지급됩니다. 1월 발생한 수익금은 3월 20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확정 적립금으로 전환된 금액에 한하며, 적립금 지급 신청을 해야만 수익금을 등록된 계좌로 입금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급 신청 최소 확정 적립금 잔액은 5만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웹법사의 마법서재 블로그 7월 수익을 기준으로 보자면 내년까지도 지급 신청을 못할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사용료 낸다 생각하고 가입했던 것인데요. 괜한 짓 한 것 같습니다.


애드핏은 "광고에서 발생한 수익을 공유하는 서비스"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심 기반 광고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수익을 공유하다니요. 광고 게재해주고 광고 수익금의 일부를 지급 받는 것입니다. 수익금 배분율이 공개되지 않았기에 배분율은 알 수 없습니다. 애드핏 광고는 관심 없는 광고들이 자주 나옵니다. 게다가 컨텐츠와 전혀 상관 없는 광고도 자주 나옵니다. 관심 없는 광고와 컨텐츠와 무관한 광고가 노출되는 비중이 높으면 광고를 운영하는 퍼블리셔도 애드핏도 광고주도 큰 수익은 낼 수 없을 겁니다.


성형 외과 광고가 왜 자꾸 나오는지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성형 외과 광고가 나오면 수익금이라도 많아야 할 것인데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소프트웨어 관련 글에 게재되는 애드센스 광고 보다도 수익이 낮습니다. 애드핏 수익은 네이버 애드포스트 정도와 비교하면 모를까요. 애드센스 수익과는 비교할 수준이 못됩니다. 끝~


Copyright © 웹법사의 마법서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