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 영웅문S 주식 자동매도와 스탑로스

얼마 전에 알았는데요. 키움증권 영웅문 S 주식 자동 매매도 되고, 스탑로스도 되더군요.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주식 자동 매매 기능과 스탑로스 기능이 없어 매우 불편했었습니다. 최근까지도 집에 있는 컴퓨터를 자동 부팅 되게 설정해 놓고 구글의 크롬 원격 데스크톱을 이용하여 주식 자동 매매 설정을 확인하고 스탑로스 설정을 했었습니다. 쬐만한 스마트폰 화면으로 컴퓨터를 원격으로 접속하여 제어하느라 정말 힘들었는데요. 이젠 맘 편히 주식 거래할 수 있게 되었네요. 이걸 왜 이제야 할게 되었는지 에혀~


주식 자동매매와 스탑로스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주식 자동 매도와 스탑 로스(stop loss)를 설명하자면, hts에는 주식 자동 매매 기능이 있습니다. 영웅문에서는 0621 주식 스탑로스, 0311 주식 스탑 주문 등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주식을 매수하고 매도할 수 있습니다. 주식을 얼마에 구입하고, 보유한 주식을 얼마에 팔아라라고 설정하면 hts가 설정한 값을 가지고 자동으로 매매합니다. 매수/매도 가격 등을 잘 설정해 놓으면 hts가 알아서 이익을 내는 것입니다. 주식 자동 매도 설정에 손절 단가를 설정해 놓으면 자동으로 손절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영웅문에서 0622 선물 옵션 스탑로스, 0522 선물옵션 스탑주문 등의 선물 옵션 자동 매매 기능도 있습니다.


키움증권의 mts인 영웅문S에는 주식 자동매도와 스탑로스 기능이 없었습니다. 몇 년 전까지는 말입니다. 언제 기능이 추가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영웅문 S에 주식 자동 매매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주식 자동 매매 기능에 스탑로스 옵션도 있기에 스마트폰으로도 주식을 자동으로 매매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고, 보유 종목의 손절 가격 또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영웅문S 자동 감시 주문

영웅문S 메뉴에서 자동 감시 주문 선택


하단 좌측의 영웅문S를 누릅니다. 메뉴가 열리면 주문 하위의 자동 감시 주문으로 진입합니다.


주식 자동 감시 주문 사전 이용 동의


주문 메뉴에 보면 상단 우측에 자동 감시 주문이 있습니다. 이 자동 감시 주문으로 진입하여도 됩니다.


주식 자동 감시 주문 사전 이용 동의가 열리면 내용을 확인한 후 동의 버튼을 꾸욱 눌러줍니다. 참고로 이용 동의 내용 보기 버튼을 누르면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좌 비밀번호 저장해야 자동 감시 주문 이용 가능


계좌 비밀 번호 저장 화면이 열리면 주식 계좌 비밀 번호를 입력한 후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계좌 비밀 번호를 저장하면 자동 매매 기능이 활성됩니다. 보는 것과 같이 자동 매매는 자동 매도와 자동 매수로 구분됩니다. 자동 주문 매도 설정에서는 매도 설정만 할 수 있습니다. 자동 매수 설정을 하고 싶다면 자동 매수 감시로 진입하면 됩니다.


자동 매매 유의 사항


자동 매도/매수 화면 상단 좌측의 유의 사항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유의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독 및 숙지 후 자동 매도 기능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주식 자동 매도 및 스탑로스 설정

잔고에서 감시 종목 선택


자동 매도 화면 상단 우측의 매도 조건 추가 버튼을 누르면 계좌 잔고가 나타납니다. 잔고에서 주식 종목을 선택하면 감시 조건 설정 화면이 열립니다. 간편 설정 자동 주문 매도 설정이 열릴 것인데요. 감시 조건 설정 화면 상단 우측 간편 설정 버튼을 누르면 일반 설정으로 전환 됩니다.


자동 주문 매도 설정


자동 주문 매도 설정에서는 3가지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익 실현 옵션만 사용하면 자동 매매(매도/매수)가 됩니다. 이익 보존 옵션은 목표 가격까지 도달하지 못하더라도 미리 설정해 놓은 가격에 자동으로 매도 주문을 냅니다. 예로 주당 1,000원 짜리 주식을 1,100원에 이익 실현가로 설정하고, 이익 보존 가격을 1,050원으로 설정하면 1080원까지 올라갔다 하락하더라도 1,050원에 자동으로 매도 주문을 냅니다. 50원의 이익을 보존하는 것이죠.


손실 제한 옵션은 스탑로스입니다. 스탑로스는 손절 기능입니다. 손실 제한 옵션(스탑로스)를 이용하면 주식이 하락할 때 추가 하락에 의한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설정한 단가까지 하락하면 자동으로 매도 주문을 내어 손절합니다. 예로 주당 1,000원 짜리 주식을 손실 제한 가격을 950원으로 설정하면 해당 가격 도달 시 자동으로 매도 주문을 냅니다. -5%에서 손절하게 되는 것이죠.


자동 매매 설정의 유효 기간은 최대 90일까지만


이익 실현 단가, 이익 보존 단가, 손실 제한 단가를 설정한 후 매도 조건 저장을 누른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설정한 매도/매수 설정 확인 창이 열립니다. 자동 매매는 최대 90일까지만 유효합니다. 최소 세 달에 한 번은 자동 매매 설정을 다시 해주어야 합니다.


참고로 지금과 같은 하락장에서는 손실 제한(스탑로스) 옵션은 주의해서 설정해야 합니다. 아무 이유 없이 쭉 밀렸을 때도 홀랑 매도 주문을 내버리니까요.


매도 조건 설정 확인한 후 설정 저장


매도 조건 설정확인 창에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해동 주식 자동 매매 설정이 저장됩니다. 이 때 원한다면 조건 만족 시 동일 종목 미체결 취소 후 감시 주문 실행 옵션을 체크하여도 됩니다.


주식 자동 매도

자동 매도 감시 중일 때만 자동 매매


이익 실현 옵션만 이용하여 설정을 하면 위와 같이 해당 주식의 자동 매도 설정이 됩니다. 설정한 단가에 도달했을 때 설정한 가격으로 자동 매도 주문을 냅니다. 주문 가격을 현재가로 설정하면 현재가로 매도 주문을 냅니다.


자동 매도 설정을 하였더라도 자동으로 주식을 매매하지 않습니다. 자동 매도 설정한 후에는 반드시 목록에서 중지 버튼을 한번 눌러 감시중으로 활성 시켜줘야만 자동 매매가 시작됩니다. 최소 하루에 한 번 장 시작할 때 확인한 후 감시가 중지 상태라면 감시 중으로 활성 시켜주어야 합니다.


웹법사의 마법서재 블로그의 애드센스 수익금을 1년 넘게 모았는데요. 참 그렇더군요. 금액이 큰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작은 금액도 아니고. 6월 말에 보니 국내 증시가 바닥 찍고 반등하는 것으로 판단되어 주식으로 좀 불려볼 요량으로 50 : 50 비율로 돈을 추가하여 증권 연계 계좌를 하나 개설해 주었습니다. 어찌 들어가자 마자 다시 꼬구라지는 것인지 에혀~ 위의 잔고 보시면 아시겠지만 암울합니다~ 비중 50%인 제주항공이 추락하기 일보 직전이네요. 뭐 언젠가는 좋아지겠죠~ 모두 성투하십쇼. 끝~


Copyright © 웹법사의 마법서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