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가족 요금제 및 구글 플레이 가족 콘텐츠 라이브러리

구글이 한국에서도 구글 가족 그룹 서비스를 시작하려는 것 같습니다. 구글 가족 그룹 서비스는 2016년도에 시작된 서비스인데요. 한국에선 서비스를 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한국에서 구글 가족 그룹 서비스가 시작되면 구글 가족 요금제를 이용하여 가족들과 함께 구글의 유료 서비스를 공유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구글 가족 그룹 서비스를 설명하자면, 구글에서 가족 그룹(최대 6인)을 만들고 구글 플레이에서 가족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설정하면 가족들과 구글 서비스 및 콘텐츠를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족 그룹 관리자가 가족 그룹을 만들고 가족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설정하면 설정한 콘텐츠들을 가족 구성원들 모두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료로 구입한 영화, 책, 어플 등은 물론이고 유료 서비스인 유튜브 프리미엄 등도 모두 가족 구성원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구글 플레이 가족 콘텐츠 라이브러리가 오픈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당장은 구글 가족 그룹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한국어 페이지가 오픈 된 것으로 보아 조만간 구글 플레이 가족 콘텐츠 라이브러리도 오픈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구글 가족 그룹 및 구글 가족 요금제


'구글 가족(families) ' 페이지에 방문하여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요런 가족 그룹 만들기 페이지가 열립니다. 가족 그룹을 만들고 구글 플레이에서 가족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설정하면 되는데요.



위에서 언급했지만 구글 플레이 가족 콘텐츠 라이브러리 페이지는 아직 오픈 되지 않았습니다. 구글 플레이(Google Play) 가족 콘텐츠 라이브러리 설명 아래의 자세히 알아보기를 클릭하면



이렇게 '아직 구글 플레이(Google Play) 가족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고 쓰여진 페이지가 열립니다. 그래서 저는 아직 가족 그룹을 만들지 않았네요. 저 페이지가 오픈 된 후 만들어도 늦지 않으니 상황을 파악한 후 만들 생각입니다.


구글 가족 요금제는 대략 3가지가 있습니다. 가족 요금제를 이용하면 모든 가족 구성원이 추가 요금 결제 없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YouTube Music Premium) 가족 요금제은 위와 같습니다. 한국에서는 유튜브 뮤직으로 들을 수 있는 음악이 많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 가족 요금제는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YouTube Premium) 가족 요금제은 위와 같습니다. 가족 요금제 결제하면 모든 가족 구성원이 광고 없이 유튜브를 볼 수 있습니다. 이에 가족 요금제 중에 가장 큰 파급 효과를 내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Google Play) 뮤직 가족 요금제입니다. 한국에선 외산 음악 서비스가 힘을 못쓰기에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과 마찬가지로 사용자는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 합니다.


유튜브 TV, 구글 캘린더, 구글 킵, 구글 포토 등도 구글 플레이 가족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공유할 수 있는데요. 유튜브 TV는 공유할 가치가 거의 없고, 다른 것들은 이미 공유 기능이 있는 것들이기에 큰 의미는 없지 싶습니다.


9월 중순 구글의 인공 지능 스피커 구글홈이 출시 되었습니다. 아마 구글홈 출시를 준비하며 구글 가족 콘텐츠도 함께 서비스를 준비한 것이 아닐까 싶은데요. 넷플릭스 하나만으로도 질질 짜던 기업들은 이제 어쩌나요. 구글 가족 그룹 서비스까지 시작되면 대성통곡도 모자랄 것 같은데 말입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가족 요금제라는 핵 펀치를 견뎌낼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이 참에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스포티파이도 국내에서 서비스 되면 정말 좋겠습니다. 핵 파운딩까지 하여 깔끔하게 마무리 해줬으면 좋겠네요. 끝~


Copyright © 웹법사의 마법서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