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와이파이 연결 설정 백업 및 복구하기

와이파이 비밀번호 백업 및 복구

와이파이 비밀번호 참으로 관리하기 어렵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는 와이파이 비밀번호가 구글 계정에 백업 및 동기화 되어 다른 기기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참 좋은데요. 문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는 저장된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어플을 이용하거나 깊숙한 곳에 저장된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어려운 방법으로 끄집어 내어야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윈도우10 노트북과 컴퓨터는 와이파이 비밀번호 관리하는 것이 불편합니다. 와이파이 비밀번호 동기화 기능이 없기에 클린 설치하거나 새 노트북 혹은 태블릿을 구입하면 일일이 다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너무 불편합니다. 그나마 다행으로 윈도우는 와이파이 비밀번호 확인 방법이 쉽긴 합니다.

 

윈도우10 노트북, 태블릿, 컴퓨터는 수작업으로 와이파이 비밀번호(무선 네트워크 설정 정보)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백업한 와이파이 비밀번호는 다른 윈도우10 컴퓨터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연결 설정 백업

관리자 권한 명령 프롬프트

cmd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 시킵니다. 백업 폴더에 따라 관리자 권한이 필요할 수 있으니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할 것을 권장 드립니다.

무선 네트워크 프로필 내보내기 명령어 입력 후 엔터

무선 네트워크 프로필 내보내기 명령어를 입력한 후Enter 키를 누릅니다.

무선 네트워크 프로필 내보내기 :

netsh wlan export profile key=clear folder=C:Users

무선 네트워크 프로필이 성공적으로 저장 되었습니다

2~3초 정도 기다리면 컴퓨터에 저장된 모든 무선 네트워크 프로필이 각각의 ‘프로필 이름.xml’ 파일로 저장 됩니다.

 

와이파이 연결 설정 복구

무선 네트워크 프로필 추가 명려어 입력 후 엔터

내보내기로 백업한 와이파이 프로필은 아래의 ‘무선 네트워크 프로필 추가’ 명령어로 컴퓨터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명령어를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누르면

무선 네트워크 프로필 추가 :

netsh wlan add profile filename="C:UsersWi-Fi-2.4GHz.xml" user=all

와이파이 인터페이스에 와이파이 프로필이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와이파이 프로필이 컴퓨터에 추가 됩니다. 이후부터는 추가한 네트워크 프로필을 사용할 수 있기에 기존에 사용하던 와이파이 환경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비밀번호 숨기기 및 윈도우 계정 선택

와이파이 비밀번호 암호화 : key=clear 옵션 제외

현재 사용자 계정에 추가 : user=current 옵변 변경

무선 네트워크 프로필을 내보낼 때 key=clear 옵션을 제외하면 프로필에 저장된 와이파이 비밀번호가 해시 값처럼 변경되어 저장 됩니다. 백업 프로필 파일에 와이파이 비밀번호가 12345 식으로 확인이 가능하게 저장되는데요. key=clear 옵션을 제외하면 ‘7BB41B4BC0E6D70…’ 이런 식으로 숫자 문자로 된 겁나게 긴 해시 값처럼 변경 되어 저장 됩니다. 이에 key=clear 옵션 없이 백업된 문서로는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없게 되네요.

백업한 와이파이 프로필 파일을 다른 컴퓨터에 추가할 때 user=all 옵션을 사용하면 모든 사용자 계정에서 해당 와이파이 프로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자 계정에서만 사용하게 하고 싶다면 ‘user=all’ 옵션을’user=current’으로 변경한 후 추가하면 됩니다. 끝~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