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브라우저의 자유도가 파이어폭스에 비해 많이 떨어집니다. 크롬 새 탭에는 자주 방문한 사이트 썸네일 아이콘이 8개까지 표시되는데요. 이 자주 방문한 사이트의 썸네일 크기는 물론이고, 8개 이상으로 늘리거나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 중에 새 탭과 비슷한 것이 없을까 하고 찾아 보았더니, 파이어폭스 부가기능 Speed Dial과 비슷한 것이 있더군요. 참고로 Speed Dial은 WebExtensions이 부가기능이 아니기에 파이어폭스 퀀텀에선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크롬 새 탭 확장 프로그램 Speed Dial 2 New tab

크롬 웹 스토어 ‘Speed Dial 2 New tab‘ 페이지에 방문하면 Speed Dial과 이름까지도 비슷한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 할 수 있습니다. Speed Dial 2 New tab은 새 탭 확장 프로그램으로 새 탭에 즐겨 찾는 사이트를 등록해 놓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 Speed Dial 2 New tab을 설치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자세한 기능을 살펴 보고 싶다면 Continue를 클릭하시면 되겠고, 걍 바로 설정하고 사용하고 싶다면 Skip the tour 클릭하면 됩니다.

추천 사이트 목록이 나오면 새 탭에 등록할 사이트들을 체크한 후 finish 버튼 꾸욱 눌러 주면 되네요. 추천 사이트는 언제든지 추가할 수 있으니 finish 버튼 클릭하여 빠르게 마무리 하셔도 됩니다.

추천 사이트 등록을 마치면 위와 같은 Speed Dial 2 계정 생성 화면이 나옵니다. Continue without account 클릭해서 건너 뛰거나 계정 생성한 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등록한 사이트 목록과 설정은 백업/복구할 수 있으니 비회원으로 사용해도 됩니다.

계정 생성 단계를 마무리 하면 위와 같이 화면 중앙에 click here to start 버튼이 표시 됩니다.
만약 추천 사이트 등록 단계에서 추천 사이트를 등록하였다면 사이트 썸네일 마지막 부분에 위와 같은 형태의 버튼이 보여집니다. 플러스 버튼을 클릭해주면

요렇게 북마크 추가 페이지가 열리며 인기 사이트 목록이 나타나는데요. Custom URL 탭을 이용하면

사용자가 직접 사이트 주소와 이름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썸네일 이미지도 사용자가 등록할 수 있고요. 사용자가 등록한 사이트는 언제든 수정/삭제가 가능합니다. 추천 사이트와 인기 사이트도 수정/삭제 가능하네요.

Speed Dial 2 New tab에 추천 사이트, 인기 사이트, 사용자 사이트를 등록하면 위와 같이 보여집니다. 좀 크죠. 우측 상단의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한 열에 표시되는 썸네일 숫자, 간격, 전체 폭, 테마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정하면 위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시간을 투자하여 고급 옵션을 만지작 꾸며 주면 구글 크롬 브라우저의 새 탭을 위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 Speed Dial 2 New tab의 바탕화면 테마는 제공되는 이미지를 선택하거나 직접 이미지 주소를 입력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사이드바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플리캐이션 기능도 사용할 수 있고요. 기능이 너무 많다보니 일일이 다 소개하는 것은 무리이므로 여기서 그만 아참 그리고 Speed Dial 2 New tab에 등록한 사이트들은 방문 통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