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 연산자와 상세검색

검색 사이트는 사용자들이 검색을 보다 상세하게 할 수 있도록 몇 가지 검색 연산자를 제공합니다. 가장 많은 검색 연산자를 제공하는 것은 구글 검색인데요. 네이버 검색도 몇 가지 검색 연산자를 제공합니다.


네이버 상세검색


네이버 상세검색과 별 차이 없지만 암튼 검색 연산자가 있긴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에서 상세 검색을 이용하면 기본 검색 보다는 조금 더 정확한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연산자와 상세검색

네이버 검색결과


네이버 검색에서 키워드 검색 후 하단의 상세검색을 클릭하면


네이버 통합검색의 상세검색


위와 같이 상세검색이 펼쳐지는데요. 이 상세 검색에서 제공 하고 있는 3가지 상세검색을 검색 연산자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연산자 | 까지 모두 4가지가 지원되네요.


"" : 검색 연산자는 정확히 일치하는 단어/문장

+ : 검색 연산자는 반드시 포함하는 단어

– : 제외하는 단어

| : 입력한 단어가 하나 이상 포함된 문서


네이버 검색 연산자를 이용하면 '마법서재 "웹법사" -마법사' 이렇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네이버 검색 연산자 4가지를 보면 이상한 것이 있습니다. + 검색 연산자요. + 검색 연산자는 찾고자 하는 키워드가 반드시 포함된 문서를 찾고 싶을 때 사용하는 검색 연산자인데요. 이게 거꾸로 보면 네이버 기본 검색 시에는 검색한 키워드를 포함하지 않은 문서가 검색 결과에 보여진다는 얘기이잖아요. 그리고 ""과 중복 아닌가요. 그렇지 않나요?


네이버 검색 웹사이트 영역의 출처선택


네이버 검색 연산자에 출처 검색과 출처 제외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검색에 +와 -를 추가하여 만들어 주었으면 좋겠네요. 구글 검색 연산자처럼 말이죠.


네이버 검색 이미지 영역의 출처 선택


그리고 네이버 검색은 영역별로 출처 검색이나 상세검색 방법이 다른데요. 이 부분도 통일 시켜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 중 웹사이트와 블로그 영역은 출처 검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통합 검색에선 출처 검색을 이용할 수 없고, 뉴스와 이미지 영역에선 출처 선택 방법이 다릅니다. 네이버 모바일 검색은 또 다르고 말이죠. 그래서 검색할 때마다 헷갈려 죽겠습니다. 상세 검색과 출처 검색, PC 검색과 모바일 검색 이런식으로 나누지 말고 동일한 환경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검색 기능을 하나로 합쳐 적용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끝~


Copyright © 웹법사의 마법서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