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마우스 우클릭 보내기에 폴더 및 프로그램 추가하기

윈도우10의 마우스 우클릭 메뉴(컨텍스트 메뉴) 중에 계륵 같은 존재가 몇 개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빛나는 계륵은 보내기가 아닐까 합니다. 보내기 이건 누가 봐도 계륵 중의 계륵이죠. 마우스 우클릭 메뉴에 있지만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보질 못했습니다.

마우스 우클릭 메뉴 보내기

요거 마우스 우클릭 메뉴의 보내기 살짝 만져주면 제법 쓸만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유용하다고 말할 정도까진 못되지만 계륵 딱지는 충분히 떼어 낼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냐굽쇼? 보내기에 자주 사용하는 폴더나 프로그램 등을 추가 놓으면 그냥 저냥 쓸만해집니다. 영화, 음악, 다운로드 등의 폴더를 추가하거나 메모장,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 등을 추가해 놓으면 보내기도 쓸만해 집니다. 그리고 보내기로 보내면 복사가 되는데요. 요걸 파일 이동으로 사용하면 제법 쓸만해집니다. 여기까지 보시고 이해 되시는 분들은 잘 쓰시면 되겠고요. 무슨 얘기인지 잘 모르시겠다면 아래 내용을 스윽 보시면 되겠습니다.

윈도우 컨텍스트 메뉴 보내기

윈도우10에서 캡쳐하여 제목과 본문에 윈도우10으로 적는 것이지 하위 윈도우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7까진 직접 사용하던 방법이니 잘 될 겁니다.

 

윈도우10 마우스 우클릭 보내기에 폴더 및 프로그램 추가하기

실행 열기에 shell:sendto 입력 후 확인

windows 키 + R 키를 눌러 실행을 띄운 후 열기에 shell:sendto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SendTo 폴더

파일 탐색기(윈도우 탐색기)가 실행 되며 SendTo 폴더가 열릴 것인데요. 폴더 안에 우클릭 보내기에 있는 것들이 보일 겁니다. 이 SendTo 폴더가 바로 저 마우스 보내기 폴더 입니다.

SendTo 폴더에 폴더 바로 가기 및 프로그램 바로 가기 등록

SendTo 폴더에 자주 사용하는 폴더의 바로 가기를 넣어 주면

보내기에 폴더 및 프로그램 추가

이렇게 보내기에 추가한 폴더 바로 가기가 등록됩니다. 네트워크 폴더도 보내기에 등록 가능하고요. 기본앱으로 설정된 프로그램 외에 보조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이 보내기에 보조 프로그램을 등록해 놓으면 좋습니다.

 

파일 탐색기 보내기 파일 이동 방법 및 활용

File Explorer SendTo 07

잘 아시겠지만 SendTo 폴더 추가한 바로 가기 폴더는 적당한 이름으로 변경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프로그램 바로 가기도 마찬가지이고요.

보내기를 이용하여 파일 보낼 때 shift 키 누르고 보내면 파일 복사가 아니라 이동으로 보내집니다. 깔끔하게 파일을 이동 시킬 수 있으니 파일 이동 작업이 잦으신 분들은 보내기와 파일 이동 단축키 shift 키를 잘 활용하시면 되겠고요.

보내기에 보조 프로그램을 추가해 놓으면 보다 빠르게 보조 프로그램으로 파일을 열어 볼 수 있습니다. 기본 프로그램은 더블 클릭하면 열어 볼 수 있기에 아무 문제 없지만 보조 프로그램은 상황이 전혀 다르죠. 보내기에 보조 프로그램을 추가해 놓으면 보조 프로그램을 실행 시킨 후 파일을 열어 보지 않아도 되네요. 예를들어 꿀뷰를 등록해 놓으면 .jpg나 .png 등은 기본 프로그램으로 열어 보고 .gif 등은 보내기에 등록한 꿀뷰로 보내주면 되네요. 그럼 꿀뷰로 열리고 해당 폴더의 이미지들은 모두 꿀뷰로 볼 수 있습니다.

노파심에 몇 자 더 적자면, 보내기에 프로그램 등록하는 것은 하나의 파일 형식을 두 개의 프로그램으로 실행 시켜야 하는 환경에서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예로 문서 편집기로 메모장만 사용한다면 보내기에 메모장 바로가기를 추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더블 클릭으로 열여 볼 수 있는 것을 더 어렵게 열어 볼 필요 없죠. 끝~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