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작업 스케줄러 백업 및 복구 방법(feat PC 자동종료)

윈도우의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하면 귀찮은 작업들은 손하나 까딱하지 않고 처리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저녁 10시가 되면 PC 자동종료 되게 할 수도 있고요. 매주 금요일 오후5시마다 특정 폴더를 자동 백업하게 할 수 있습니다. 손 하나 까닥하지 않고서 말이죠. 윈도우 작업 스케줄러의 작업을 만드는 방법과 활용 방법은 차근 차근 알려드리기로 하고 우선 먼저 작업 스케줄러의 작업을 백업하고 복구 하는 방법부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왜? 그래야 귀찮게 만들었던 작업을 또 만들지 않을 수 있거든요.

윈도우 작업 스케줄러

이것이 윈도우의 작업 스케줄러입니다. 뭔가 어렵게 보일 수 있겠지만 그닥 어렵진 않습니다. 살짝 복잡할 뿐이죠. 참고로 이 작업 스케줄러는 윈도우10, 윈도우8, 윈도우7 등에 모두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뭐 다 똑같습니다.

 

윈도우 작업 스케줄러 백업 및 복구 방법(feat PC 자동종료)

작업 표시줄 검색에 작업 스케줄러로 검색하여 실행

윈도우10에서는 작업 표시줄 검색에 작업 스케줄러로 검색하여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윈도우7에서는 윈도우 탐색기(파일 탐색기)의 왼쪽 트리 메뉴에 있는 컴퓨터에 마우스 우클릭 클릭한 후 관리 > 시스템 도구 하위의 작업 스케줄러를 클릭하면 실행 시킬 수 있을 겁니다.

작업 스케줄러에서 작업 선택한 후 메뉴에서 동작 내보내기 선택

작업 스케줄러에서 왼쪽의 작업 스케줄러(로컬) 하위에 있는 작업 스케줄러 라이브러리를 클릭합니다. 그럼 우측에 작업 목록이 주욱 나옵니다. 예제로 제가 사용 중인 PC 자동종료 작업인 shutdown을 백업하도록 하겠습니다. shutdown 작업 항목을 선택한 후 상단 좌측의 메뉴에서 동작 > 내보내기를 클릭합니다. 내보내기는 마우스 우클릭 컨텍스트 메뉴에도 있으니 편한 것을 이용하면 되겠고요.

저장 위치 선택한 후 저장 버튼 클릭

다른 이름으로 저장 창이 뜨면 적당한 폴더를 선택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PC 자동종료 작업인 shutdown이 해당 폴더에 shutdown.xml 파일로 백업 됩니다. 필요한 작업들은 위의 내보내기 작업을 반복하여 백업하면 되겠지요.

작업 스케줄러 작업에서 작업 가져오기 클릭

백업한 작업은 작업 가져오기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백업한 PC에 복구할 필요는 없겠죠.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였거나 뭐 다른 컴퓨터에 스윽 작업을 복구하여 사용해야 하겠지요. 우측의 작업 목록에서 작업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백업해 놓은 작업 선택한 후 열기 버튼 클릭

열기 창이 열리면 백업해 놓은 shutdown.xml 파일을 찾아 선택한 후 열기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새 작업 만들기 창이 열리면 확인 버튼 클릭

새 작업 만들기 창이 뜨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작업이 작업 스케줄러에 등록 됩니다.

작업 상태가 사용 안 함일 경우 사용으로 변경

만약 복구한 작업이 사용 안 함 상태로 등록 되었다면, 마우스 우클릭 버튼 클릭 후 사용을 클릭하여

PC 자동종료 작업 준비 상태

위와 같이 준비 상태로 변경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쉽죠?

 

자동 백업 같은 작업의 경우에는 환경이 다른 PC에선 복구해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럴 땐 .xml 파일을 열어 살짝 수정 편집해주면 되는데요. 뭐 모르면 배워서 하면 되죠. 이 .xml 편집 방법도 조만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예시로 설명한 PC 자동종료 작업 같은 경우는 PC 환경에 영향을 안 받기에 다른 PC에 복구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일 저녁 10시 30분에 PC 자동종료 시키고 싶으신 분들은 Task-Scheduler-shutdown.zip을 다운로드 받아 위에 설명한 것처럼 복구하시면 되겠습니다. 암호 걸어 놓았는데요. 웹법사를 영타로 dnpqqjqtk 입력하면 됩니다. 끝~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