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오피스 파워포인트의 슬라이드는 이미지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크게 어려운 기술도 아니고 파워포인트에서 기본으로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조금의 수고만 더해주면 슬라이드는 고화질 이미지로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슬라이드에 사용된 개체들도 이미지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기본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프레젠테이션에 사용할 문서 온라인 웹서비스를 통해 변환하고 추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라고 만들어 서비스하는 것이니까요. 그런데 말입니다. 웹서비스를 이용하여 변환하거나 추출하지 말아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유료와 무료를 떠나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떠나 절대 외부에 맡기지 말아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확장명의 문서이든 외부 서비스를 이용하면 절대 안 되는 것이 있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내용이 담긴 문서와 내 월급 통장에 매달 숫자를 찍어 주는 곳의 외부 반출 금지 문서는 절대 절대 외부에 맡겨서는 안 됩니다. 두 가지 경우를 언급했지만 코흘리개 애들도 아니고 일일이 다 설명하지 않더라도 기본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것들이죠. 최근 좀 편히 일해보겠다고 프로젝트 관련된 파워포인트 문서를 변환해 달라는 경우를 보았습니다. 얼핏 봐도 저건 경쟁 업체에 공개되면 안 되지 싶었는데요. 오지랖질 해봐야 또 꼰대 소리나 들을 것이 뻔했기에 가마니 쓰고 있었습니다.

다시 생각해도 너무 어이없네요. 황당하고 답답하네요. 여하튼 중요한 문서를 외부에 변환 및 추출 의뢰하는 것을 보고 충격을 받아 일반적인 환경에서 사용하고 활용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려 합니다. 이 글에서 다 소개한다는 얘긴 아니고요. 앞으로 시간 날 때마다 하나씩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이미지로 저장

이미지로 변환할 파워포인트 문서를 열어 줍니다. 만약 파워포인트에서 특정 슬라이드만 이미지로 저장하고 싶다면 해당 슬라이드로 이동합니다. 키보드의 F12 키를 눌러줍니다. 상단 메뉴의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좀 더 복잡하니 간단하게 할 수 있는 F12 단축키를 눌러 줍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 창이 열리면 우선 파일 이름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파일 형식을 선택합니다.

파일 형식에서 저장할 이미지 확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gif, jpg, png, svg, bmp, tif 등의 확장을 선택하여 이미지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만약 투명 배경 이미지를 원한다면 png로 선택합니다. 파일 형식을 선택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든 혹은 현재 슬라이드를 눌러주면 설정한 파일 형식의 이미지로 저장됩니다. 파워포인트의 내보내기로 저장할 경우 저화질 이미지로 저장됩니다.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고화질 이미지로 저장

왼쪽은 원본 파워포인트 슬라이드에서 추출한 개체 요소 이미지로 491 x 512 픽셀입니다. 오른쪽은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이미지로 저장한 것이며 크기는 960 x 720 픽셀입니다.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이미지 저장 시 저화질 이미지로 저장되는 이유는 내보내기 설정이 기본 96 DPI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최대 960 x 720 픽셀의 이미지로 저장됩니다. 보다 큰 고화질 이미지로 저장하고 싶다면 레지스트리에서 DPI 설정을 높여줘야 합니다. 파워포인트 이미지 내보내기를 300 DPI로 설정하면 최대 4,000 × 2,250 픽셀의 이미지로 저장됩니다.
파워포인트 특정 개체 요소만 이미지로 저장

파워포인트는 슬라이드의 특정 요소만 이미지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개체 중 이미지로 저장하고 싶은 요소들을 모두 선택하여 마우스 우클릭 > 그림으로 저장을 선택하면 하나의 이미지로 저장됩니다.

그림으로 저장한 개체 요소는 다른 문서 혹은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나 SNS의 프로필 이미지로 사용할 수 있겠죠. png 투명 배경 이미지라면 잘 편집하고 재조합하여 슬라이드에 활용하거나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라이선스 잘 확인하고 용도에 맞게 사용하셔야 합니다.

잘 아시겠지만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문서 내에서도 개체 요소들은 재배치하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몇 번 움직여 주면 다른 이미지로 재탄생될 수 있겠죠.

흔하진 않지만 통계 그래프, 아바타 등의 이미지를 파워포인트 문서로 배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양한 요소 개체가 담긴 파워포인트 문서 하나 구해 놓으면 마음의 평화가 찾아오기도 합니다. 유료로 판매하는 것들은 정말 좋은 것들이 많습니다. 돈이 없어서 문제이죠.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