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글 비공개 설정 및 카테고리 변경

네이버 블로그를 리셋하기 위해 전체 게시물을 비공개로 전환하려 하였습니다. 하지만 몇 시간 동안 단 하나도 글도 비공개로 전환하지 못하였습니다. 관리 페이지를 아무리 뒤져 보아도 발행 글을 관리하는 글 관리 메뉴가 없더라고요. 정말 자존심 상했습니다. 다른 CMS도 아니고 고작 네이버 블로그인데 글 관리 메뉴도 찾질 못하고 헤매었으니 말입니다. 나이 때문인가 이젠 마우스 놓아야 할 때인가 진심으로 고민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글 비공개 설정
네이버 블로그 글 비공개 설정

네이버 블로그는 글을 작성하는 에디터에 접근할 수 있는 버튼이 외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홈과 개인 블로그 인덱스 화면의 블로거 위젯에 위치한 글 작성 버튼을 눌러야 글 에디터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게시물 관리도 외부에서 진입할 수 있도록 한 것 같습니다. 접근성은 높을지 모르겠지만 정말이지 너무 낯설었습니다. 이젠 익숙해져야만 하는데 자신이 없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글 일괄 비공개 전환

네이버 블로그 글 목록
네이버 블로그 글 목록 열기

 

네이버 블로그 글 본문 영역에서 목록 열기를 찾아 누릅니다.

 

최대치 30줄 보기 설정 후 글관리 열기

최대치인 30개씩 보기로 설정한 후 글 목록 아래의 글관리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비공개 전환 할 글 선택 후 설정 변경 버튼 클릭
비공개 전환 할 글 선택 후 설정 변경 버튼 클릭

 

비공개로 전환 시킬 글을 선택합니다. 전체 비공개를 할 것이라면 글 목록 상단에 전체 선택 박스가 있으니 이를 이용하여 30개 체크하면 됩니다. 목록에서 글 선택 후 하단의 설정 변경 버튼을 누릅니다. 이때 글을 다른 카테고리로 이동시키고 싶다면 이동 버튼을,  삭제시키고 싶다면 삭제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글 설정 변경에서 비공개 전환
글 설정 변경에서 비공개 전환

 

글 설정 변경 창이 열리면 공개설정 체크 후 비공개 선택합니다. 이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선택한 글들은 모두 비공개 전환됩니다. 네이버 블로거들은 어떻게 이런 메뉴로 글을 관리해왔는지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비꼬는 것 아니고 진짜 존경스럽습니다. 개선 요구하여 바꿔야 할 듯싶어요.

 

 

특정 게시물을 비공개 전환시키고 싶다면 검색 혹은 카테고리로 진입하여 내비게이션 메뉴로 이동하여 찾아서 비공개 전환해야 합니다. 글 상태 설정할 때 카테고리 변경도 불가능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글 일괄 카테고리 변경

네이버 블로그 글 이동 메뉴

 

카테고리를 바꾸고 싶다면 글 이동 기능을 이용하여 다른 카테고리로 이동시켜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게시물의 상태를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비공개 방에 있던 글을 공개방으로 옮겨 놓는 느낌이었네요. 게시물 에디터에서도 카테고리는 변경할 수 있는데요. 일괄 변경뿐만 아니라 글 하나만 변경할 때도 이 방법이 조금 더 수월합니다. 제 느낌은 그랬습니다.

 

아직 작성된 글이 없습니다

 

블로그 타이틀을 '아직 작성된 글이 없습니다'로 하면 재미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약 3초 정도만요. 네이버 블로그 세탁 잘하여 다시 꾸려 나갈 생각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 키우기 강좌 시작할까 고민 중이네요. 네이버 블로그가 필요하기도 하니 겸사겸사해서 말이죠. 이번에는 계획한 대로 끝까지 잘 되었으면 좋겠네요. 끝~

 

Copyright © 웹법사의 마법서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