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폭 크롬 유튜브 버벅임 및 끊김 해결하기

동영상을 볼 때 화질과 안정성 무엇을 중시하시나요. 유튜브 동영상 감상 시 2K 4K 고화질로 보시겠습니까 아니면 문제없이 원활하게 재생되는 1080p 이하 화질의 영상을 보시겠습니까. 누군가에겐 별 의미 없는 질문일 수 있겠지만 또 누군가는 절대 쉽게 대답하지 못할 겁니다. 성능 좋은 최신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겐 정말 의미 없는 질문입니다. 하지만 저사양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겐 정말 어려운 질문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정말 오래되거나 초저사양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이 솔깃할 만한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파이어폭스 크롬 유튜브
파이어폭스 크롬 유튜브

 

모질라 파이어폭스,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유튜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만 해당됩니다. 부가기능을 설치할 수 있는 브라우저는 몇 가지가 종류가 더 있지만 오늘 소개하는 부가기능이 현재 파폭용과 크롬용 두 가지만 있습니다. 참고로 넷플릭스 유튜브 등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할 때 볼륨을 최대치로 올리더라도 소리가 너무 작게 느껴지시는 분들은 사운드 볼륨 키우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으니 참고하여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파폭 크롬 유튜브 버벅임 끊김 해결 방법

파이어폭스 유튜브 재생 시 CPU 이용율
파이어폭스 유튜브 재생 시 CPU 이용율

 

저사양 문서 작업용 컴퓨터에서 유튜브 4K 동영상을 재생시키면 위와 같이 CPU 이용율이 거의 100%에 육박합니다. 영상에 따라 다른데요. 조금 밝거나 움직임이 빠른 경우에는 여지없이 100% 이용율을 달성합니다. 이런 상황이 되면 버벅임은 기본이고 끊김은 필수일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1080p 화질 동영상 재생 시에도 위와 비슷한 상황이 연출되면 간단하게 브라우저에 부가 기능을 설치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모질라 애드온 h264ify 페이지
모질라 애드온 h264ify 페이지

 

파이어폭스와 크롬 브라우저에 h264ify 부가 기능을 설치하면 유튜브 동영상을 보다 부드럽게 재생시킬 수 있습니다. 버벅임과 끊김 현상 없이 동영상을 재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파이어폭스 부가기능은 모질라 애드온 h264ify 페이지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사용하시는 분들은 크롬 웹스토어의 h264ify 페이지에 방문하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소개말에 쓰여 있듯 이 부가 기능은 유튜브의 VP8/VP9로 인코딩 된 동영상 대신에 H.264 동영상을 재생시킵니다. 쉽게 화질을 떨궈 속도를 끌어올린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h264ify 부가 기능 설치 시 요구 권한
h264ify 부가 기능 설치 시 요구 권한

 

3개의 도메인에 대한 접근 권한을 요구합니다. 내 도메인도 아니고 내 컴퓨터에 문제 될 것 없어 보이니 추가하시면 됩니다.

 

h264ify 부가 기능 옵션
h264ify 부가 기능 옵션

 

h264ify 활성은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60 프레임 비디오 차단을 활성시켜 사용하시면 됩니다. 전원 연결 시 비활성 옵션은 크롬에서만 지원되는데요. 노트북이나 태블릿 사용하시는 분들은 활성시키고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재생 시 GPU 비디오 디코더 상태
유튜브 동영상 재생 시 GPU 비디오 디코더 상태

h264ify 확장 프로그램 혹은 부가 기능을 설치하기 전에는 위와 같이 GPU 비디오 디코더가 일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유튜브가 VP8 혹은 VP9로 인코딩 된 동영상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파이어폭스와 크롬에 h264ify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h264ify 사용 시 GPU 비디오 디코더 상태
h264ify 사용 시 GPU 비디오 디코더 상태

 

위와 같이 자고만 있던 디코더 부분이 일을 하기 시작합니다. H.264는 GPU 하드웨어 가속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GPU가 일을 나눠 분담하니 CPU는 조금 덜 사용되겠죠. 놀던 녀석이 일을 한다니 왠지 모르게 마음이 조금 놓입니다. 다만 지금까지 일을 하지 않던 녀석이 갑자기 일을 하니 조금 걱정스럽기도 합니다.

 

유튜브 버벅임 끊김 vs 2K 4K 화질

h264ify 확장 프로그램 사용하면 1080p 화질까지만 지원
h264ify 확장 프로그램 1080p 화질까지만 지원

 

이미 도입부에서 눈치 채신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h264ify는 유튜브 비디오의 화질을 개선시키거나 좋게 만들어 주는 부가 기능이 아닙니다. 화질을 떨궈 버벅임이나 끊김이 사라지게 만드는 것입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떨구는 것은 아닙니다. 유튜브가 기본으로 스트리밍 하는 VP8, VP9 동영상이 아닌 H.264 동영상을 대신 스트리밍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죠. 그래서 h264ify 부가 기능이 활성된 파폭과 크롬에서는 유튜브에서 1080p 화질 이상의 2K나 4K 동영상은 재생이 불가능합니다.

 

유튜브 4K 동영상 재생 시 CPU 이용률과 GPU 상태
유튜브 4K 동영상 재생 시 CPU 이용률과 GPU 상태

 

문서 작업 사무용 컴퓨터에서 유튜브 동영상 4K 화질 재생시킬 때 CPU 열일 하는 것 보세요. 안쓰러울 정도입니다. 안쓰럽긴 하지만 그렇다고 동영상이 버벅거리거나 뚝뚝 끊어지는 것을 참고 견디며 보긴 참 그렇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화질 선택 옵션
유튜브 동영상 화질 선택 옵션

 

큰 화면에서 1080p 화질로 보면 정말 답답합니다. 고화질 동영상을 눈앞에 놓고 보질 못하니 더 답답하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답은 정해진 것 같습니다. 버리기 아까워 유튜브 머신으로 사용하거나 사무용으로 사용하는 저사양 PC에서는 h264ify 확장 프로그램 or 부가 기능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화석화되긴 직전의 컴퓨터에 사용하면 좋다는 얘기입니다.

 

 

하지만 멀티미디어 용도로 사용하는 PC에서 사용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4K 재생 시 버벅거리고 뚝뚝 끊어진다면 PC를 업그레이드하던가 교체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유튜브 4K 동영상 재생 상태
유튜브 4K 동영상 재생 상태

 

웹법사는 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 문서 작업용 컴퓨터로 합니다. OTT 스트리밍 서비스나 블루레이 (Blu-ray)는 멀티미디어용 컴퓨터로 봅니다. 노트북은 폼으로 태블릿은 구색 맞추기 용도이고요. 작업용 컴퓨터로 유튜브 4K 동영상을 재생시키면 버벅거림이나 끊김 현상은 기본입니다.

 

1분 가량 프리징 상태인 유튜브 4K 동영상
1분 가량 프리징 상태인 유튜브 4K 동영상

 

일부 4K 동영상은 아예 1분 이상 멈춰 있기도 합니다. 위 2장의 캡처 이미지 시간을 잘 확인해 보세요. 얼음 상태입니다. 기다리면 잠시 후 건너뛰기 한 것처럼 다른 구간이 재생되기도 하고 재생이 아예 끝나기도 합니다. 유튜브나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시 4K 화질 재생에 문제가 있다면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하거나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끝~

 

Copyright © 웹법사의 마법서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