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검색창 웹 검색 기능 끄기

마이크로소프트(MS)가 점점 이상해지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이상한 짓을 많이 하여 알고 있긴 했는데요. 이젠 상상을 초월하는 짓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 정말 당황했습니다. 윈도 10 작업 표시줄 검색창에 한 글자 입력하니 당황스러운 결과가 표시되더군요. 컴퓨터가 바이러스에 감염된 줄 알았습니다. 잠깐이긴 하지만 랜섬웨어 일종에 걸려 협박당하나 크게 걱정했습니다.

 

윈도우 10 웹 검색 끄기
윈도우 10 웹 검색 끄기

윈도 10 작업 표시줄에는 검색바가 하나 있습니다. 예전에는 작업 표시줄 검색이라고 했던 것 같은데요. 요즘은 부르기 쉽게 검색창이라 하는 것 같습니다. 이 검색창의 웹 검색 기능은 초창기부터 말이 많았습니다. MS는 빙 검색을 끼워 넣으려는 속셈이었지만 구글 검색을 선호하는 사용자들이 가만있질 않았습니다. 브라우저의 부가 기능과 확장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검색 엔진을 빙에서 구글로 변경하며 일단락되었습니다. 그 후 몇 차례 빙 검색을 끼워 넣으려는 수작을 부렸지만 매번 사용자들에 의해 저지당했습니다. 그렇게 마무리되었는 줄 알았는데요. 저 혼자만의 착각이었더군요. 윈도우10의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차단하여 아무 영향을 받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작업 표시줄 웹 검색 이상하다

윈도우10 검색창 ㅂ 입력 시 표시 되는 검색 결과
윈도우10 검색창에 ㅂ만 쳐도 뭔가 나타난다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누가 보면 이상한 키워드로 검색한 줄 알았을 겁니다. 몇 년 바쁘게 지내느라 윈도우 업데이트에 신경을 못썼는데요. 작년 연말에 시간을 내어 업데이트 한 번 해줬습니다. 그리고 오늘 이런 일이 벌어졌습니다. 대체 저런 결과를 가장 정확하다고 보여주는 검색 엔진은 검색 엔진이 맞는 겁니까? 그래서 빙인가요? 이러니 윈도우에 쑤셔 넣고도 전 세계 검색 점유율 2%를 못 넘는 것이죠.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불필요한 검색 결과

 

큰 보드 저거 명칭이 무엇인지 모르겠지만 저것과 비슷한 것 많이 보셨을 겁니다. 거의 20년 넘게 보셨죠. 저 큰 보드판 2장의 캡처 이미지 속에 사용하는 것 혹은 사용할 만한 것이 눈에 띄시나요? 제 눈에는 검은색 하고 우측 끄트머리의 닫기 버튼이 쓸모 있어 보입니다.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불필요한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그것도 별로 쓸모없어 보이는 결과로 말입니다. 그런데 바보와 바둑이가 순위권에 없다니 의외네요. 여하튼 윈도우 디펜더 보다 바이러스로 검색하는 것이 더 빠릅니다. 그래서 '바'를 입력한 후 바이어스 및 위험 방지를 선택합니다. 이제 보니 '바'를 검색하는 이유도 너무 귀찮게 하기에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설정을 잠시 끄기 위함입니다. 작업 스케줄러 등을 이용하여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대에만 작동하도록 설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윈도우 디펜더 너무 귀찮게 해요.

 

네이버 다크모드
네이버 첫 화면만 다크모드 적용

 

추천도 계속하면 강요가 되는 것이고 강요가 지속되면 좋지 못한 결과를 얻게 될 뿐입니다. 아무리 좋더라도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것을 지속적으로 추천하는 것은 잘못된 행동입니다. 네이버 서비스는 쇼핑, N페이, 블로그, 웹마스터 도구, 애드포스트 정도만 이용합니다. 그 외 것들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위와 같이 화면 잘 보이는 곳에 배치해 놓아도 아무 의미 없습니다. 바로가기를 이용 개별 서비스 페이지로 접속하지 첫 페이지에 거의 방문하질 않으니까요. 그나저나 다크 모드 정말 재미있더군요.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면 다시 원상 복구되더라고요. 보고서용!

 

프로그램으로 검색창 웹 검색 끄기

깃허브 search-deflector 페이지에서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깃허브  spikespaz의 search deflector 설치 파일

구글 검색하니 해결 방법이 많이 나옵니다. 깃허브의 search-deflector 페이지에 방문하여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최신 버전은 1.3.2인데 시간이 흐르면 판올림 되어 숫자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가장 높은 숫자 혹은 최근 표시된 버전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설치는 크게 어려운 것이 없으니 설명은 패스~

 

모든 사용자 등록 옵션

 

설치 과정 중에 위와 같은 모든 사용자 등록 옵션이 있습니다. 현재 윈도우 사용자가 관리자 권한이 없다면 체크하더라도 아무 의미 업습니다.

 

Search Deflector 실행 창
Search Deflector 실행 창

 

기본 설정으로 사용하여도 됩니다. 기본 브라우저에 구글 검색 사용하면 딱 좋죠. 구글 검색 외의 다른 검색 엔진을 사용한다면 변경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다음에서 검색한 후 커스텀 서치 엔진 URL에 쓰여 있듯이 {{query}} 부분을 키워드 부분에 대치시키면 되네요. 크롬 및 파폭 여러 계정을 사용한다면 프로필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 파일을 열 때 사용할 방법을 선택하세요
이 파일을 열 때 사용할 방법을 선택하세요

 

깃허브의 search deflector 프로그램을 설치하더라도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웹법사 컴퓨터가 그랬습니다. 계속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기에 최신 업데이트까지 완료되면 그때 다시 살펴봐야 할 것 같으네요. 설마 진짜로 위와 같은 상태로 선택 옵션이 없다면 이건 바이러스죠. search deflector 프로그램이 바이러스라는 소리가 아니고요. 윈도우10 검색창 자체가 바이러스인 것이죠.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는 동작을 하고 원치 않는 결과를 가져오잖아요. 바이러스랑 다른 것이 없으니 바이러스 그 자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프로토콜별 기본 앱 선택
앱 선택 옵션이 없는 프로토콜별 기본 앱 선택

 

프로토콜별 기본 앱 선택에서 변경을 시도하였는데요. 어랍쇼. 앱 선택 옵션이 없습니다. 멀쩡해 보이는 엣지하나와 엉망으로 보이는 엣지 하나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앱 찾기가 전부이네요. 더 이상 선택할 옵션도 방법도 없었습니다. 웹법사가 사용 중인 컴퓨터가 맛탱이 간 것인지 윈도우10이 맛탱이 간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검색창 웹 검색을 끄지 못할까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우리에겐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있습니다. 레지스트리를 이용하면 왠간한 설정들은 모두 변경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검색창 웹 검색 끄기

레지스트리 편집기
레지스트리 값 등록

작업 표시줄 검색창에 reg를 입력합니다. 검색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 시킵니다. 아래의 경로로 이동하여 Search에 새로 만들기로 32비트 BingSerachEnabled 값을 하나 만들어 줍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Search

 

레지스트리에 BingSerachEnabled 값 등록
32비트 기본값 0의 BingSerachEnabled 값 등록

 

값 데이터는 기본값 0으로 두면 됩니다. 참고로 0이면 비활성 1이면 활성입니다. 레지스트리 편집 작업에 어려움이 있다면 아래의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검색창 검색을 끄고 싶으면 끄기를 다시 되살리고 싶다면 켜기를 적용하면 됩니다. 검색이 안되는 분들 중 다시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켜기를 적용시키면 되네요. 등록 항목 컨텍스트 메뉴 중 병합 선택하면 해당 값이 즉시 레지스트리에 등록됩니다.

 

윈도우10-검색창-웹-검색-끄기-등록항목.zip

 

작업 관리자 윈도우 탐색기에서 컨텍스트 메뉴 중 다시 시작
작업 관리자의 윈도우 탐색기를 다시 시작

 

변경된 레지스트리는 윈도우 재시작 후에 적용됩니다. 다시 시작하는 것이 귀찮거다 다음 컴퓨터를 켤 때까지 기다리기 싫으신 분들은 작업 관리자에서 윈도우 탐색기를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화면 몇 번 번쩍한 후 살아납니다.

 

개인 정보 강제 수집되었나?

윈도우10 검색창 웹 검색 옵션
윈도우10 검색창 웹 검색 설정

 

뭐라 부르는 모르겠는데 작업 표시줄 검색창에 마우스 커서를 찍거나 검색어를 입력하면 커다란 보드 같은 것이 뜹니다. 웹 검색도 이곳에 표시되는데요. 보드 상단 우측 끝에 있는 메뉴를 이용하면 검색 설정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설정, 검색의 사용 권한과 기록 설정
설정, 검색의 사용 권한과 기록 설정

 

검색 설정으로 진입하면 윈도우 설정 창이 열리며 사용 권한과 기록 설정이 열립니다. 설정 메뉴에서 검색으로 진입하여도 이 설정 페이지가 열립니다. 저는 처음 접근한 곳입니다. '사용 권한과 기록 설정'을 검색에 넣어 놓은 것은 숨겨 놓은 것과 같죠. 누가 검색으로 진입하여 사용 권한과 기록 설정을 하려고 합니까.

 

클라우드 콘텐츠 검색 항목은 마이크로 계정과 회사 또는 학교 계정 모두 '윈도우 서치가 마이크로 계정으로 로그인한 앱 및 서비스 결과를 제공하도록 허용합니다.' 켬으로 활성 상태이었습니다. 검색 기록 항목 이 장치의 검색 기록도 꼄으로 활성 상태이었습니다. 내가 윈도우10에서 무엇을 하는지 다 보고하겠다는 것이죠. 하지만 저는 이런 개인 정보 수집에는 무조건 거부하는 사람입니다. 오죽하면 윈도우10 마이크 인식은 되는데 작동 불가 해결 방법 글을 작성했겠나요.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오케이 했다면 이런 고생할 이유가 없었겠죠.

 

MS 계정에 저장되어 있는 검색 기록
MS 계정에 저장되어 있는 검색 기록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로그인하여 살펴보았습니다. 21년 3월 8일부터 검색 기록이 저장되어 있었습니다. 이런 개인 정보 수집에는 절대 동의를 하지 않는데 정말 이상합니다. MS 같은 공룡 기업이 사용자 몰래 개인 정보를 수집하진 않았을 것인데요. 업데이트할 때 무언가 설정을 잘못한 것이 아닐까 싶은데요. 한두 번 한 것도 아니고 개인 정보 수집에 동의했을 리가 없는데 정말 이상하네요. 어디서 동의된 것인지 알고 싶네요.

 

아참 검색 기록뿐만 아니라 위치 활동, 음성 활동, 엣지 검색 및 방문 기록 등 윈도우10에서 제공 되는 대부분의 기능과 관련된 활동 기록이 저장 되어 있습니다. 일단 증거 수집을 위해 모든 데이터를 백업 했습니다. 검색 기록에 날짜를 보니 더 이해가 안됩니다. 3월 달에 업데이트를 하질 않았는데요. 대체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습니다.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한 업데이트 차단 방법은 업데이트 때마다 설정이 풀려 무용지물이 되었지만 윈도우10 업데이트 차단 프로그램 Windows Update Blocker로 업데이트를 차단시켜 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연말 업데이트하느라 잠시 차단을 풀긴 했지만 그 이후로 계속 차단 상태입니다. 설정이 풀렸는지 확인하며 오늘도 윈도우 업데이트를 받았지만 작업 완료되면 다시 비활성 시킬 생각입니다. 윈도우11로 업데이트가 불가능한 구형 PC라 그냥 둬도 아무 상관없을 것 같지만 믿음이 가야 말이죠. 일단 끝~

 

Copyright © 웹법사의 마법서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