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 구입 시 고려해야 할 것

도메인 구입할 때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것은 아마도 가격일 것입니다. 하지만 도메인을 구입할 때 가격만 보고 결정하면 크게 후회할 수 있습니다. 가격도 중요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더 중요한 것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도메인 구입할 때 어떤 것들을 고려해야지 어떤 것들을 피해야 하는지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Domain Purchase Notes
도메인 구입 주의사항

 

도메인이란 무엇인가

인터넷은 IP 주소로 되어 있습니다. 사이트 방문 시 IP로 입력하고 방문하는 것이 어려워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문자, 숫자, 하이픈(-)으로 구성된 도메인 이름 시스템 DNS(Domain Name System)을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쉽게 일종의 단축 주소 서비스와 비슷한 것이라 이해하면 됩니다. domain.com을 입력하면 123.456.789.111으로 연결해 주는 것이죠.

 

도메인은 일정한 계층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계층 구조는 간단합니다. .com 또는 .kr과 같은 확장자들 도메인에서 마지막 부분 오른쪽 문자열이 최상위 도메인(TLD : Top Level Domain)입니다. 그 앞쪽 그러니까 최상위 도메인 왼쪽의 문자열은 최상위 도메인에 속하는 2단계 도메인이 됩니다. www.domain.kr으로 예를들면, .kr > domain.kr > www.domain.kr에 속합니다. 도메인은은 앞쪽이 우두머리가 아니라 꼬랑지가 우두머리입니다. co.kr, or.kr, go.kr, pe.kr 등 xx.kr 형식의 도메인은 모두 .kr의 2단계 도메인입니다. 참고로 .kr은 대한민국이 할당받은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ccTLD)입니다. 대한민국 정부에 운영 권한이 있고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관리합니다.

 

참고로 .com은 company의 약자로 기업을 뜻합니다. .net : network 네트워크 기업 .org : organization 비영리 기관 / .gov : government 정부 기관을 의미합니다.

 

도메인 구입 유의사항

도메인 구입비 & 유지비

도메인 주관사, 도메인 관리 업체, 도메인 업체라고 하는 곳들은 모두 도메인 등록 대행자입니다. 편의상 도메인 업체라 칭하겠습니다. 도메인은 개인 소유가 불가능하며 사용료를 내고 정해진 기간 동안만 사용합니다. 임대죠. 비용을 받고 도메인 등록을 대행해 주는 곳들이 이 도메인 업체들입니다. 빌딩 임대 사업자의 대행 관리사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도메인 가격은 인지도, 선호도, 업체 등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도메인 구입 비용 보다는 연장 비용 혹은 1년 유지비를 잘 확인하고 결정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내 및 해외 도메인 가격 비교 글을 참고하세요. 기준이 될 수 있는 닷컴으로 예를 들자면 .com 도메인은 미국 기업인 베리사인(VeriSign Inc)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에 의하면 도메인 업체는 .com 등록 시 “VeriSign에 미화로 최고 7.85불의 연간 수수료와 ICANN에 연간 관리 수수료로 미화 0.18불을 내야 한다”라고 합니다. 최대이니 대형 도메인 업체는 이보다 저렴한 비용을 내겠죠. 인지도와 선호도에서 선두인 .com 도메인은 도메인 업체들의 경쟁으로 할인 행사를 자주 합니다.

 

참고로 추후 다른 업체로 쉽게 옮길 수 있도록 도메인 기관 이전에 문제 없는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 도메인 업체 중에는 기관 이전을 하려 할 때 본인 확인 서류를 제출해야 처리해 주는 곳들이 있습니다. 다른 업체로 이전하는 것을 막기 위해 귀찮게 하는 것이죠.

 

상표권 분쟁

거의 생길 일이 없지만 조심해서 나쁠 것 없습니다. 유명 회사나 유명 브랜드와 관련된 도메인은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상표권 분쟁에서 패소할 경우 도메인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미래 가치에 투자하는 것은 다른 문제입니다. 존재하지도 않는 기업이나 브랜드 등을 예측하여 미리 도메인을 선점하거나 등록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잘만되면 평생 놀고먹을 수 있습니다. 다만 .kr은 국내 도메인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대한민국 법원의 판결에 따르니까요.

 

사용 목적

당연하지만 도메인은 사용 목적에 맞게 잘 선택해야 합니다. 나 혹은 내 사이트를 대표하는 짧은 단어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메인 이름도 중요하지만 최상위 도메인도 중요합니다. 쇼핑몰일 경우라면 .pe.kr 보다는 .com, .shop 등이 좋겠지요. 쇼핑몰에 사용할 도메인으로 인지도 낮고 나쁜 인식을 줄 수 있는 ddong.pe.kr을 하면 좋을 리 없습니다.

 

도메인에는 특수 문자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문자, 숫자, 하이픈(-)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글 도메인 주소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급적이면 하이픈(-)과 숫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한글로도 도메인 주소를 만들 수 있다는 것만 알면 됩니다. 시도도 하지 마세요.

 

인지도

최상위 도메인 확장명의 인지도 문제도 고려해야 합니다. .net이 먼저 생겼지만 .com의 인지도가 더 높습니다. 국내에서는 하늘과 땅 차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인지도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co.kr도 많이 알려졌지만 한국을 벗어나면 얘기가 다릅니다. 인지도에 따라 편의성도 달라집니다. 스마트폰 자판에 .com 키를 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net과 co.kr은 키는 보지 못했을 겁니다.

 

개인 사용 목적의 도메인은 기준을 조금 낮춰도 됩니다. 도메인은 짧고 기억하기 쉬운 것이 좋긴 하지만 주소창에 도메인을 직접 입력하고 방문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즐겨찾기 혹은 검색을 이용하기 때문에 원하는 도메인을 사용해도 됩니다. 물론 가급적이면 짧고 기억하기 쉬운 것이 좋습니다.

 

극소수 서비스의 문제인데 도메인에 www.를 포함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co.kr 등 특정 도메인의 경우 4차 도메인으로 등록 됩니다. www.domain.co.kr로 조금 복잡하고도 없어 보이는 문제가 있습니다.

 

부가 서비스 및 편의성

기본적으로 최상위 도메인 확장별로 기능 차이는 없다고 봐도 됩니다. 하지만 최상위 도메인의 종류에 따라 부가 서비스와 편의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kr 도메인입니다. 대한민국 최상위 국가 도메인인 .kr은 국내 도메인 업체에서만 판매합니다. 해외 도메인 업체들은 .kr 도메인을 취급하지 않습니다. 도메인 업체의 제약 문제로 부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에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도메인 종류의 문제라기보다는 업체의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 도메인 업체에서 구입 후 DNS 관리만 옮겨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럴 것이면 DNS 관리할 곳에서 도메인을 구입하는 것이 더 편하고 좋겠지요.

 

 

참고로 업체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기능에 차이가 있습니다. 국내 도메인 업체는 많은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나마 제공하는 기능들도 깊숙한 곳에 위치해 사용이 번거롭습니다. 해외 도메인 업체에서는 대부분 무료로 제공하는 개인 정보 보호 기능까지도 별도의 서비스 비용을 받습니다. 물론 블로그 등에 연결만 하고 사용할 것이면 아무 문제 없습니다. 비용만 더 결제하면 되는 문제이니까요. 그리고 호스팅 & SNS 서비스까지 모두 고려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쇼핑몰, 사이트, 커뮤니티, 설치형 블로그 등을 구축할 때는 여러 곳에서 구입하고 관리하면 번거롭습니다.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는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도메인 구입 시 고려해야 할 것을 정리하자면, 인지도가 높은 최상위 도메인을 이용하여 사이트와 어울리며 기억하기 쉬운 짧은 단어로 선택하면 됩니다. 상표권 분쟁이 생기지 않을 독창적며 쉽고 짧은 영어로 말이죠. 등록비보다는 연장비 1년 유지비 총금액을 잘 확인한 후 결정해야 합니다. 호스팅 & dns 관리까지 해야 한다면 관리 편의성을 위해 한 곳에 등록하는 것이 좋겠죠.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해 기관 이전 절차 꼭 확인해 보세요. 마지막으로 도메인 업체는 기본적으로 모두 지원할 것인데요. 도메인 만료에 대비해 자동 연장 & 이메일 알림 설정 꼭 하시기 바랍니다. 끝~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