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다운로드 폴더 변경 방법

윈도우10 다운로드 폴더는 사용자 폴더 내 Downloads로 정해져 있습니다.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모두 동일한 폴더를 다운로드 폴더로 사용합니다. 이 윈도우10의 다운로드 폴더 위치는 사용자가 원하는 경로의 폴더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C 드라이브에 공간이 부족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혹은 SSD 수명 연장을 위해 D나 E 드라이브 등의 폴더를 다운로드 폴더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물론 오래된 컴퓨터에서 사용하던 HDD를 D나 E 드라이브로 사용할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윈도우10은 설정에서 새 콘텐츠 저장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새 콘텐츠 저장 위치를 변경하면 앱, 문서, 음악, 사진, 동영상 등이 저장되는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윈도우10에서 다운로드 폴더만 변경할 계획이라면 윈도우 탐색기에서 변경하는 것이 빠릅니다. 여러 개의 저장 위치를 변경할 경우에만 설정에서 새 콘텐츠 저장 위치를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10 다운로드 폴더 변경

 

설정에서 새 콘텐츠가 저장되는 위치 변경을 할 경우 드라이브 선택만 가능합니다. 경로는 유지되고 드라이브만 변경됩니다. 이름이 왜 이런지 그리고 왜 드라이브만 선택할 수 있게 만들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문서, 음악, 사진, 동영상 등이 저장되는 폴더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다운로드 폴더 위치 변경 방법

다운로드 속성의 위치 탭에서 이동을 이용 폴더 위치 변경
다운로드 속성의 위치 탭에서 이동을 이용 폴더 위치 변경

 

  1. 파일 탐색기 라이브러리 폴더 혹은 사용자 폴더로 진입합니다.
  2. 다운로드 폴더를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합니다.
  3. 컨텍스트 메뉴가 펼쳐지면 속성을 선택합니다.
  4. 다운로드 속성 창에서 위치 탭을 선택합니다.
  5. 이동 버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폴더 위치를 변경합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라이브러리 폴더 혹은 사용자 폴더 안에는 동영상, 링크, 연락처, 음악, 게임, 즐겨찾기, 문서, 사진, 다운로드 등의 폴더가 있습니다. 이 폴더들의 속성, 위치 탭에서 해당 유형의 파일 저장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위치 이동 방법은 '윈도우10 스크린샷 폴더 위치 변경 방법' 글에 자세하게 설명해 놓았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기본 윈도우10 다운로드 폴더 경로는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복사하여 탐색기 주소창에 붙여 넣으면 다운로드 폴더 열립니다.

 

윈도우10 다운로드 폴더 경로

C:\Users\%username%\Downloads

 

설정에서 윈도우10 다운로드 폴더 위치 변경 방법

윈도우10 설정에서 시스템 선택
윈도우10 설정에서 시스템으로 진입

 

1. 윈도우10에서 설정을 실행합니다.

2. 설정에서 시스템을 선택합니다.

 

저장소의 새 콘텐츠가 저장되는 위치 변경 선택
저장소의 새 콘텐츠가 저장되는 위치 변경 선택

 

3.  시스템이 열리면 왼쪽 메뉴에서 저장소를 선택합니다.

4. 저장소가 열리면 더 많은 저장소 설정 하위의 '새 콘텐츠가 저장되는 위치 변경'을 클릭합니다.

 

새 콘텐츠가 저장되는 위치 변경
새 콘텐츠가 저장되는 위치 변경

 

새 콘텐츠가 저장되는 위치 변경이 열리면 새 앱, 새 문서, 새 음악 등 원하는 항목의 저장 위치를 변경합니다. 저장 위치 변경은 드라이브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별로 다운로드 경로를 설정하고 싶다면 파일 탐색기 속성의 위치 탭에서 폴더 경로를 변경하는 방법으로 해야 합니다. 끝~

 

Copyright © 웹법사의 마법서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