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 사진 및 파일 공유 설정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

구글 드라이브 사진 공유 설정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파일은 간단한 설정을 통해 외부 사용자 또는 인터넷에 공유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사진, 동영상, 프로그램 등의 파일은 모든 인터넷 사용자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파일 공유 설정

이 구글 드라이브의 파일 공유 기능을 이용하면 내 블로그 자원을 사용하지 않고 용량이 큰 프로그램 파일을 배포하거나, 동영상 등을 웹 페이지에 게재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클라우드 서비스인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하면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구글의 서버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동기화 기능을 이용하면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사진 등의 파일을 여러 기기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는 무료 사용자에게도 15GB라는 넉넉한 저장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라우드 서비스의 대명사인 드롭박스의 경우는 무료 계정에 2GB 공간만 제공합니다. 이마저도 기기 연결 개수를 제한하여 멀티 동기화에 제약을 걸었습니다.

무료 계정에 대한 드롭박스의 2GB 용량 제한까지는 이해할 수 있겠는데요. 장치 연결 제한은 도무지 이해가 안됩니다. 유료로 사용하던가 아니면 사용하지 말라는 얘기이니까요.

구글 드라이브는 기기 연결 제한이 없습니다. 연결 가능한 모든 종류의 기기들은 모두 동기화 시킬 수 있습니다. 게다가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한 파일들은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사진, 동영상, 소프트웨어, 문서 등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 가능한 파일이라면 누구와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사진 공유 설정

구글 드라이브의 기본 공유 설정은 비공개입니다. 업로드, 공유 등을 통해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한 모든 파일은 기본적으로 나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사진 등을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고 싶다면 공유 설정에서 파일 액세스 권한을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사진으로 설명하지만, 파일이나 동영상도 동일한 방법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사진, 동영상 등은 웹에 게재 옵션을 이용하여 무료 이미지 동영상 호스팅으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신민아 사진

  1. 구글 드라이브에 방문하여 내 드라이브에 사진 폴더를 생성합니다.
  2. 생성한 폴더에 인터넷에 공유할 사진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사진 선택한 후 메뉴에서 공유 선택

  1. 공유할 사진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 상단 메뉴에서 공유를 클릭해도 됩니다.
  1. 메뉴 목록이 열리면 공유 항목 하위의 공유를 선택합니다.

사용자 및 액세스 등 구글 드라이브 사진 공유 설정 후 완료 버튼 클릭

  1. 공유 설정 창이 열리면 일반 액세스 아래의 자물쇠 모양 제한됨을 클릭합니다.
  2. 설정 옵션이 열리면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를 선택합니다.
    • 만약 특정 사용자에게만 공유하고 싶다면 사용자 및 그룹 추가를 이용하여 구글 사용자 계정의 지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공유 설정을 진행합니다.

구글 드라이드 사진 공유 설정이 완료 되면 변경된 액세스 권한이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로 변경됩니다.

구글 드라이브 사진 공유 권한 설정

액세스 권한과 역할을 이용하면 특정 사용자에게만 접근 권한을 부여할 수 있으며, 역할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공유 설정에서 사용자 추가 및 액세스 권한 변경

  1. 구글 드라이브에서 공유 하고 싶은 사진 파일을 선택합니다.
  2. 메뉴 목록에서 공유를 클릭합니다.
  3. 일반 액세스 아래의 화살표를 클릭합니다.
  4. 공유 설정 창이 열리면 사용자를 추가 또는 제거합니다.
  5. 사진 파일에 대한 사용자 역할을 지정하고 싶다면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로 설정한 후 오른쪽에 표시된 뷰어를 클릭합니다.
  6. 뷰어, 댓글 작성자 또는 편집자를 선택한 후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 뷰어 : 사진 파일 열람만 할 수 있습니다.
    • 댓글 작성자 : 사진이 게재된 공유 페이지에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 편집자 : 사진 파일을 변경할 수 있으며 다른 계정에 사진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사진 공유 설정 시 권한을 잘 선택하여 설정해야 합니다. 기본 설정 값인 뷰어는 댓글을 작성할 수 없습니다.

이에 댓글 등을 허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일반 액세스 설정에서 댓글 작성자를 선택해야 합니다.

모든 사람에게 댓글을 허용하고 싶다면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의 역할을 댓글 작성자로 설정해야 합니다.

위와 같이 설정하면 웹페이지에 구글 드라이브 사진 동영상 등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동영상 gif 만들기 글에 예시로 만든 gif 파일 등을 삽입할 때 사용합니다. gif 파일 크기가 24MB이다 보니 일반 적인 방법으로는 업로드가 불가능하여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한 후 삽입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움짤 만들기 글에서 사용한 gif 파일도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 되어 있는 파일을 공유 설정한 후 삽입한 것이네요.

시기에 따라 다른 구글 드라이브 공유 설정

구글 드라이브 공유 파일들은 설정한 시기에 따라 다른 메뉴 또는 옵션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현재도 메뉴 및 옵션이 조금 다르게 표시되고 있을 것입니다.

옵션 등에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이용에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오래 전에 공유한 파일은 검색 색인 관련 옵션 표시

오래전 웹에 공개 설정한 사진 파일의 경우 일반 액세스의 권한 설정에 검색할 수 있음 항목이 추가로 표시 될 수 있습니다.

  • 검색결과에서 찾을 수 있음
  • 액세스하려면 링크 필요

색인과 접근 권한에 관련된 옵션입니다. 검색 결과에서 찾을 수 있음은 index follow이며, 현재 일반 액세스의 공개 설정과 같습니다.

과거에는 구글 드라이브 파일에 대한 액세스 권한이 세분화 되어 있었는데요. 현재는 공개 또는 비공개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2019년 구글 드라이브 공유 권한

오래전에는 구글 드라이브 공유 권한을 3가지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구버전 구글 드라이브 링크 공유 설정 창
2019년 구글 드라이브 링크 공유 설정

  • 모든 웹 사용자
  •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
  • 특정 사용자

모든 웹 사용자는 현재의 공유 설정입니다. 공유 설정한 파일은 누구든 접근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사진 및 동영상을 웹페이지에 게재할 경우 모든 사용자가 볼 수 있도록 공유 설정을 해야 합니다.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는 링크를 알고 있는 사람들만 접근할 수 있는 설정입니다. 설현 배경화면 글과 갤럭시S10 바탕화면 글에서 사용한 것처럼 특정 웹페이지에서 파일을 공유할 때 사용합니다.

특정 사용자는 이메일로 특정 사용자를 초대하는 방식인데, 보통 공동 작업을 위한 문서 파일을 공유할 때 사용했습니다.

현재도 이메일로 특정 구글 계정에만 접근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공유 파일 링크 복사

구글 드라이브 사진 파일 등을 카카오톡, 커뮤니티 등에 공유하고 싶다면 링크를 복사하여 게재하면 됩니다.

  1. 공유할 파일을 선택합니다.
  2.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공유 > 링크 복사를 선택합니다.
    • 파일 선택 상태에서 상단 도구 모음의 링크 복사 아이콘을 클릭해도 됩니다.
  1. 카카오톡, 커뮤니티 사이트에 방문하여 Ctrl + V 키를 누릅니다.

클립보드에 저장된 공유 파일 링크를 메신저, SNS 등에 게재하면 됩니다.

링크한 구글 드라이브로 이동하면 구글 드라이브 사진 공유 페이지에서 신민아 사진을 열람 하거나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공개 및 뷰어로 설정하였기 때문에 댓글은 작성할 수 없을 것입니다.

위의 링크를 보면 알 수 있듯 구글 드라이브 사진 등의 파일 공유 시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사진 파일 등의 공유 링크가 너무 길다 보니 다소 불편한 문제가 있습니다.

긴 URL 주소 때문에 사용이 불편하다면 비틀리 단축 주소 서비스를 이용하여 긴 주소를 짧게 줄여 사용하면 됩니다.

참고로 단축 주소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바이러스, 피싱 등이 대부분 url 단축 주소를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믿을 만한 사람이 공유했더라도 단축 주소로 되어 있다면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생소한 단축 주소이면 절대 클릭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누군가 보낸 단축 주소가 의심스럽다면 url 단축주소 정보 확인 서비스를 이용하여 url 단축 주소 안전성 여부를 체크하여 안전한 페이지로 연결되는지 확인한 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