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 동영상 공유 및 웹페이지 게재하기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하면 대용량 동영상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예전 글에 자세하게 설명했지만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사진과 파일 공유하듯 다른 사람들에게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무료 동영상 호스팅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한 동영상은 웹페이지에도 게재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라는 거대한 동영상 공유 사이트가 있기에 굳이 동영상을 웹페이지를 이용하여 게제할 필요는 없는데요. 게시물에 움짤 gif를 사용할 것이라면 차라리 mp4 동영상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일한 화질 및 크기의 경우 gif 파일 용량이 mp4 동영상 보다 용량이 큽니다. 파일 용량이 크면 로딩 속도도 그렇고 방문자 데이터 문제도 있기에 가능하다면 용량이 작은 파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트래픽 문제로 동영상 파일을 게시물에 직접 업로드할 수 없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경우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하면 공짜로 웹페이지에 동영상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를 무료 동영상 호스팅 서비스로 이용하는 것이죠.

구글 드라이브 동영상 웹페이지 게재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동영상 미리 보기

동영상 웹페이지 게재도 크기 다르지 않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사진 이미지를 웹페이지에 게재 하듯 동영상 메뉴에서 항목 삽입 메뉴를 이용하여 웹페이지에 게재할 수 있습니다. 차이점은 동영상은 아이프레임 소스라는 것 뿐이네요.

항목 삽입으로 생성된 동영상 아이프레임 소스

동영상 항목 삽입 기능을 이용하면 위와 같은 형식의 아이프레임 소스가 생성 됩니다.

센터 정렬해주고, 본문 크기에 맞춰 비율을 줄여 아이프레임 소스를 삽입하면 위와 같은 형태로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동영상이 표시됩니다.

아이프레임 소스를 통해 동영상 주소가 확인되었기에 HTML5 비디오 태그를 이용하여 게재하여도 됩니다.

mp4 파일을 비디오 태그로 삽입하면 위와 같은 형태로 표시 됩니다.

비디오 태그를 이용하면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webm 파일도 웹페이지에 게재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태그는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사용합니다.

<video poster=”” width=”560″ height=”315″ class=”” loop=”” autoplay=”” muted=”” id=”” controls=”controls”>

<source src=”http://drive.google.com/uc?export=view&amp;id=1MfVQA_3wjwuvPcvwvur-mXNT-6DeJJC0″ type=”video/mp4″>

</video>

비디오 태그에 사용되는 속성은 src, height, width, poster, muted, controls, autoplay, loop, preload 등이 있습니다. poster 속성은 썸네일 이미지이며, 값으로 URL(썸네일 이미지 경로)을 입력하면 됩니다. loop 속성은 반복 재생이며, 값으로 “loop” 혹은 “”을 입력하면 되네요. 참고로 비디오 태그는 브라우저마다 지원하는 파일 형식이 다릅니다. mp4 파일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 크롬, 사파리 등의 브라우저에서 지원합니다.

webm 파일은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의 브라우저에서 지원합니다. 잘 사용하진 않지만 ogv 파일은 webm 파일을 지원하는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하면 파일, 사진, 동영상 등을 공유하거나 웹페이지에 게재할 수 있습니다. 무료 파일 및 동영상 호스팅 서비스처럼 사용할 수 있으니 잘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법의 테두리 내에서만 마음껏 사용하셔야 합니다. 그럼 끝~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