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지메일로 다음 및 네이버 메일 가져오기

구글 지메일에서 외부 메일 가져오기 기능을 이용하면 다음, 네이버 등의 메일을 지메일의 받은 편지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다음 메일이나 네이버 메일에서도 메일 가져오기 기능을 이용하여 지메일의 메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외부 메일 가져오기 기능을 이용하는 이유가 한 곳에서 여러 메일 서비스에 도착한 메일을 확인하기 위함인데요. 당연하지만 자주 사용하는 메일 서비스에서 사용 빈도가 낮은 메일 서비스를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하는 경우도 있긴 하겠지만 그럴 이유가 없죠. 그래서 사용 빈도가 가장 높은 이메일 서비스인 구글 지메일에서 사용 빈도가 낮은 다음 메일과 네이버 메일을 가져오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지메일 다음 및 네이버 메일 가져오기


우선 구글 지메일에서 외부 메일을 가져오려면 가져오려는 메일 서비스의 설정에서 POP3/SMTP 사용 설정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POP3/SMTP 사용 설정은 어렵지 않습니다. 사용 체크 후 저장 버튼 한 번 클릭해 주면 되는 설정이네요.


구글 지메일에서 다음 메일과 네이버 메일 가져오는 설정을 먼저 설명하겠습니다. 다음 메일과 네이버 메일의 POP3/SMTP 설정은 너무 쉬우니 마지막 부분에서 짧게 설명하고 끝내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구글 지메일 외부 메일 가져오기

구글 지메일 받은 편지함


구글 지메일입니다. 외부 메일 가져오기 설정을 해주면 지메일 받은 편지함에서 다음 메일이나 네이버 메일 등의 외부 메일을 볼 수 있습니다.


지메일 설정


구글 지메일 상단 우측의 톱니 바퀴 모양 버튼을 클릭하면 메뉴가 열립니다. 메뉴에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지메일 설정의 계정 및 가져오기


설정이 열리면 계정 및 가져오기 탭으로 진입한 후 메일 및 주소록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메일 및 주소록 가져오기


메일 및 주소록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다른 이메일 계정에 로그인 창이 열립니다. 구글 지메일에서 가져와 보고 싶은 이메일 계정을 입력한 후 계속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이메일을 지메일에서 가져올 수 있습니다.


구글 지메일 다음 메일 가져오기

다음 메일 비밀번호와 POP 정보 입력 후 계속


다음 메일 가져오기의 경우에는 1단계에서 다음 메일 계정의 비밀번호, POP 사용자 이름, POP 서버를 입력한 후 계속 버튼을 누릅니다. POP 사용자 이름에는 다음 메일 계정 아이디를 입력하며 되고, POP 서버에는 다음 메일의 POP3 서버명을 입력하면 됩니다.


메일 가져오기 옵션 선택한 후 가져오기 시작


2단계에서는 가져오기 옵션을 선택한 후 가져오기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구글 지메일로 가져온 메일을 다음 메일 수신함에 남겨 놓고 싶다면 "가져온 메일의 사본을 서버에 남겨 둡니다"를 체크하면 됩니다. 다음 메일에서 가져온 메일에는 다음 메일 계정이 라벨로 입력되는데요. 다른 라벨을 붙이고 싶다면 적당한 라벨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메일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가져온 메일을 보려면 몇 시간에서 최대 2일까지 소요


3단계 화면에서는 확인 버튼 눌러주면 됩니다. 보통으로 표시되고 있는데요. 번역 혹은 단순 오류 문제인 것 같습니다. 가져온 메일은 몇 시간에서 최대 2일까지 소요될 수 있다고 안내 되고 있는데요. 백그라운드에서 작업이 진행되니 신경 쓸 필요 없습니다. 가져올 메일 양과 첨부 파일 등이 크지 않다면 금방 가져옵니다.


구글 지메일 네이버 메일 가져오기

네이버 메일 계정 비밀번호 입력 후 계속


네이버 메일 가져오기는 쉽습니다. 1단계에서 네이버 메일 계정의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됩니다.


네이버 메일 가져오기 옵션 선택한 후 가져오기 시작


2단계에서 옵션을 선택한 후 가져오기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메일과 주소록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3단계는 동일합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네이버 메일을 지메일로 가져오기 시작합니다.


구글 지메일에 연결된 외부 메일들


네이버 메일은 메일 및 주소록 가져오기에 연결되고, 다음 메일은 다른 계정에서 메일 확인하기에 연결됩니다. 가져오기를 설정하였는데 왜 다른 계정에서 메일 확인하기에 추가되었는지 모르겠네요.


구글 지메일 전달 및 POP3/IMAP 설정


참고로 다음 메일의 경우 가져오기를 설정하였더니 연결은 되는데, 메일을 가져오지는 못하더군요. 여러 차례 다시 설정하였지만 계속 오류를 뿜어내었습니다. 혹시나 싶어 전달 및 POP/IMAP을 활성 시켰더니 문제가 해결 되더군요. 확실한 해결 방법은 아닌 것 같지만 비슷한 오류 문제가 발생된다면 IMAP를 활성 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설정은 하지 않았고, 활정만 시켰는데 문제가 해결 되었습니다.


네이버 메일과 다음 메일 POP3/SMTP 설정

네이버 메일 POP3 SMTP 설정


네이버 메일 하단 좌측의 외부 메일 가져오기 > POP3/IMAP 설정 > POP3/SMTP 설정 탭으로 진입합니다. POP3/SMTP 설정 탭 중간 부분을 보면 POP3/SMTP 사용 안 함으로 되어 있을 것인데요. 사용함을 선택해줍니다.


네이버 메일 POP3 SMTP 사용 설정 및 옵션


POP3/SMTP 사용함을 선택하면 적용 범위, 읽음 표시, 원본 저장, 외부 메일 처리 옵션이 열립니다. 입맛대로 옵션을 설정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설정을 저장합니다. POP3/SMTP 사용함으로 설정한 후 구글 지메일에서 외부 메일 가져오기 설정을 하면 됩니다.


다음 메일 POP3 SMTP 설정


다음 메일도 비슷합니다. 하단 좌측의 환경 설정 > IMAP/POP3 > POP3에서 POP3/SMTP 사용함으로 설정해 주면 됩니다. 적용 범위, 원본 저장, 스팸 메일, 메일함 선택 옵션은 입맛대로 선택하면 됩니다.


다음 메일 POP3 SMTP 설정값


다음과 네이버 메일의 POP3/SMTP 설정 페이지 하단에 보면 위와 같이 POP3 및 SMTP 설정값이 안내 되어 있습니다. 외부 메일 설정할 때는 POP3 및 SMTP 설정값에 표시된 것을 입력하면 됩니다.


구글 지메일 수신함의 다음 메일과 네이버 메일

지메일에서 라벨로 분류된 네이버 메일


구글 지메일에서 외부 메일 가져오기로 가져온 메일들은 설정한 라벨로 정리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다음 메일은 설정한 라벨로 정리가 안됩니다. 이유를 모르겠는데요. 다음 메일은 메일 가져오기 옵션에서 라벨을 설정하여도 해당 라벨이 추가되지 않습니다.


네이버 메일은 가져오기 옵션에 라벨 옵션이 없지만 라벨이 추가 됩니다. 문제는 네이버 메일은 받은 메일함의 메일은 가져오지 않고 엉뚱하게 스팸메일함은 긁어 옵니다. 네이버 메일에서 스팸 메일을 완전 삭제하지 않은 상태에서 구글 지메일에서 네이버 메일 가져오기 설정을 하면 네이버 메일의 스팸메일함에 있던 스팸 메일이 폭탄으로 투하됩니다. 메일함의 메일들은 못 가져가게 막은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외부 메일 가져오기로 확인할 수 없으니 네이버에 로그인하여 확인할 수 밖에 없죠.


지메일 가져오기로 가져온 네이버 스팸메일함 메일들


구글 지메일은 스팸함으로 버린 메일들이 30일 후면 자동 삭제됩니다. 하지만 네이버 스팸메일함은 수동으로 정리해야 하나 봅니다. 네이버 스팸메일함 설정을 보면 보관 기간이 10일로 되어 있는데요. 10일 후 자동 삭제 되지 않았었네요. 10일 후 자동 삭제되었다면 그 이전 것은 가져오지 못했어야 하는데요. 구글 지메일로 가져온 네이버 메일의 스팸메일함 메일들을 보면 몇 년 전의 스팸메일까지도 있습니다.


다음 메일은 가져오기 후 휴지통으로 이동


다음 메일은 잘 가져옵니다. 설정한 옵션대로 가져온 후 말끔히 휴지통으로 비워줍니다. 다음 메일은 가져오기에서 설정한 라벨이 추가 안되는 문제가 있는데요. 지메일에서 자동 라벨 설정으로 해결할 수 있기에 큰 문제는 없죠. 필터 설정 한 번만 해주면 자동으로 라벨 붙일 수 있으니까요. 끝~


Copyright © 웹법사의 마법서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