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위치 추적하여 위치 정보 기록하는 구글 타임라인

사용자 위치 기록하는 타임라인

10년 정도 된 것 같은데요. 포스퀘어 어플로 체크인 하며 다녔던 때가 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체크인 목록을 확인하였는데 등골이 오싹해지더군요. 체크인 목록만 보더라도 웹법사가 언제 어디에 있었는지 파악할 수 있을 정도이었습니다. 그 이후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GPS 위치 기능은 아예 끄고 사용합니다. 위치 기반 어플이나 서비스는 아예 사용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을 사용할 때 빼고는 GPS 위치 기능을 일절 사용하지 않습니다.


내 타임라인 탐색


구글 지도를 보다 호기심에 내 타임라인을 클릭해 보았습니다. 타임라인 기능은 오래전에 추가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최근까지도 사용하진 않고 있었습니다. 스마트폰의 GPS 위치 기능을 꺼놓고 있으니 서비스 이용도 불가능했었습니다.


구글 타임라인은 한국에서 잠시 서비스 되긴 하였는데, 법률 문제인지 국내에서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엔 다시 서비스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클릭해 보니 멀쩡히 잘 접속 됩니다. 스마트폰의 GPS 위치 기능을 꺼놓고 사용하기에 위치 기록이 거의 없지만 왠지 모르게 찜찜합니다.


위치 추적하고 기록하는 타임라인

타임라인 위치 기록 설명


구글 타임라인 서비스는 스마트폰 위치를 추적하고, 위치 정보를 기록하는 서비스입니다. 스마트폰의 이동 경로를 추적하고 기록하는 서비스이기에 일종의 위치 추적 서비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타임라인 서비스는 사용자가 언제든지 사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위치 기록 사용 중지됨


타임라인 서비스를 사용하더라도 GPS 위치 기능을 비활성 시키면 위치 추적이 불가능 하기에 위치 기록 또한 불가능합니다.


타임라인에 기록된 위치 추적 결과

사용자 위치 추적하고 위치 정보 기록


구글 타임라인은 공식적으로 한국에서는 서비스 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회 하여 다른 국가로 접속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에 기록된 위치 기록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구글 타임라인 서비스 주소 끝 부분을 us, jp 등으로 변경하거나 구글 설정에서 지역을 변경하면 우회 접속이 가능합니다.



https://www.google.com/maps/timeline?gl=us


방문 날짜 및 방문 장소 기록


구글 계정이 여러 개 있는데요. 오래 전에 사용하던 구글 계정에 접속해 보니 몇 개의 위치 기록이 저장 되어 있습니다. 방문 날짜와 방문 장소까지 정확하게 기록 되어 있습니다. 보기 좋게 핀으로 딱 찍혀있고, 방문 장소의 세부 정보까지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구글 타임라인에 저장된 자신의 위치 기록을 자기 자신만 볼 수 있다면 아무 문제 없겠죠. 하지만 구글 계정에 접근 가능한 사용자는 타임라인에 기록된 위치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의 의지와 무관하게 열람 당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족이나 연인 관계에서 흔히 생기는 일이죠. 구글 타임라인에 설명하기 어려운 위치가 기록 되어 있다면... 가장 많이 방문한 장소에 이상한 위치가 찍혀 있다면 정말 곤란해지겠죠.


지난 10년 간의 위치 추적 결과를 기억

구글 타임라인 위치 기록 전체 기간


구글 타임라인의 위치 기록은 구글 계정을 생성한 날부터 시작 됩니다. 2009년도부터 위치 추적을 하고, 위치 기록을 저장했다면 10년 간의 위치 추적 결과를 모조리 기록하고 있을 것입니다.


10년 동안의 위치가 기록으로 남겨져 있다면 어후야. 인멸이 가능할 때 본인의 의지로 위치 기록을 말끔히 제거 하시기 바랍니다. 까발려져서 곤란한 상황에 처하지 마시고요.


구글 타임라인에 저장된 모든 위치 기능은 삭제할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 설정에서 위치 기록 삭제 가능합니다. 근본 적인 문제는 구글 계정에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구글 계정에서 데이터 및 맞춤 설정에 보면 위치 기록이 있습니다. 위치 기록을 일시중지로 비활성 시켜 주면 위치 추적과 위치 기록이 중지 됩니다. 끝~


Copyright © 웹법사의 마법서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