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스마트폰 관리, 위치 추적 및 원격 제어 어플 구글 패밀리 링크 아이용

자녀 스마트폰 관리, 스마트폰 위치 추적 및 원격 제어

최근에 참으로 오묘한 어플의 존재를 알게 되었습니다. 스마트폰 위치 추적은 기본이고, 스마트폰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어플이 있었습니다. 스마트폰 위치 추적 어플은 이미 많죠. 오래전부터 구글 내 기기 찾기나 삼성전자의 내 디바이스 찾기 등의 스마트폰 위치추적 어플이 존재했었으니까요. 그런데 스마트폰 원격 제어 기능까지 합쳐진 어플은 처음 보았습니다. 정말이지 온전하게 스마트폰 위치 추적과 원격 제어 기능이 합쳐진 어플은 처음 보았습니다.


구글 패밀리 링크 스마트폰 위치 추적


구글이 언젠가 패밀리 기능을 선보였었는데요. 패밀리 기능을 구축하며 가족 간에 이용할 수 있는 위치 추적, 원격 제어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구글 패밀리 링크를 추가한 것 같습니다. 구글 패밀리 링크를 이용하면 부모(가족 그룹 관리자)가 아이(가족 구성원)의 스마트폰을 제어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위치 추적, 사용 시간 설정, 이용 가능 어플 설정, 취침 시간 설정, 검색어 필터링 등을 할 수 있네요.


구글 패밀리 링크는 제어는 기본 감청에 위치 추적까지 가능한 참으로 오묘한 어플입니다. 본인이 본인 스마트폰의 위치를 추적하고 원격 제어하는 것은 아무 문제 없는데요. 아이들(가족 구성원) 스마트폰의 위치 추적을 하고 원격 제어 한다니 참 뭐시기 합니다. 애가 없어 그런지 모르겠지만 아이들에게 디지털 족쇄를 채우는 느낌이더군요. 제 스마트폰이라고 생각하였더니 가슴이 답답해지고 숨 쉬기 힘들어지더라고요.


칼날의 양면 같다고 해야 하나요. 동전의 양면과 같다고 해야 할까요. 약이냐 독이냐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남의 가정사와 자식 교육에 오지랖 떨 수 없으니 심사 숙고하시고 사용 유무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구글 패밀리 링크는 관리자의 나이만 입력을 요구할 뿐이지 가족 관계 진위 여부나 가족 구성원의 나이는 묻지도 따지지도 않습니다.


어린이 또는 청소년을 위한 구글 패밀리 링크 설정

어린이 또는 청소년을 위한 구글 패밀리 링크 설정


어린이용 구글 패밀리 링크 어플은 구글 플레이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Google Family Link 페이지(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ogle.android.apps.kids.familylinkhelper)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 어플입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구글 패밀리 링크 어플(이하 어린이용 패밀리 링크)은 설치 후 감독할 기기(감독할 계정)를 선택해주어야만 설치 진행 및 설정을 완료 할 수 있습니다. 이에 가족 그룹 관리자 계정(이하 부모 계정)의 스마트폰(이하 부모용 폰)에서 '부모님을 위한 구글 패밀리 링크' 설치를 동시에 진행해야 합니다.


부모님을 위한 구글 패밀리 링크(이하 부모용 패밀리 링크)에서 설정을 완료하면 감독할 계정 선택에 부모 계정이 보여집니다. 감독할 계정 선택에 보여지는 부모 계정을 선택합니다.


부모용 패밀리 링크 앱에서 설정 코드 입력


다른 기기에서 감독 기능이 작동하는 방식이 열리면 다음을 누릅니다. 기기 연결 화면이 열리며 문자와 숫자로 된 9자리 코드가 표시 될 것인데요. 이 코드를 부모님을 위한 구글 패밀리 링크 어플(이하 부모용 패밀리 링크)에 입력해 줍니다. 부모용 패밀리 링크에 코드를 입력해 주면 본인 인증 비밀번호 입력 화면이 열립니다. 어린이용 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다음을 누릅니다.


부모님의 가족 그룹 가입


부모님의 가족 그룹 가입 > 부모님이 볼 수 있는 정보 및 할 수 있는 작업이 주륵 열립니다. 더보기를 눌러 모든 내용을 확인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 갈 수 있습니다.


부모님이 볼 수 없는 작업 또는 할 수 없는 작업


순서대로 다음 버튼 > 허용 > 실행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 갑니다.


참고로 부모 계정이 볼 수 없는 정도 또는 할 수 없는 작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원격으로 화면 내용 보기, 검색 기록 보기, 크롬 브라우징 기록 보기, 계정 비밀번호 보기 또는 재설정, 이메일 또는 메시지 읽기, 통화 내용 듣기, 기기 잠금 해제하기, 기기 또는 데이터 삭제


기기 이름 지정 후 앱 검토


다음 > 기기 이름 지정 후 다음 > 앱 검토에서 더보기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 검토


앱 검토는 연령별로 나눠져 있는데요. 불허할 어플은 토글 버튼을 눌러 비활성 시켜주면 됩니다. 부모용 패밀리 링크에서 어플 사용 유무를 설정할 수 있으니 기본 상태로 놓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 됩니다.


앱 업데이트 중


앱 검토 마지막 단계에서 앱 업데이트가 진행되는데요. 백그라운드에서 업데이트 되기에 업데이트 완료 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계속을 눌러 다음 단계를 진행하면 됩니다. 기기 연결됨 화면에서 다음을 누르면


어린이 또는 청소년을 위한 구글 패밀리 링크 설정 완료


어린이용 패밀리 링크 설정은 완료 됩니다.


어린이용 패밀리 링크에서는 부모님에게 표시되는 항목 리스트만 표시됩니다. 사용할 기능 및 설정은 아무것도 없다고 봐도 됩니다.


가족 그룹


가족 그룹에서 그룹원 정보 정도만 확인할 수 있고요. 학교 계정 추가도 부모용 패밀리 링크의 승인이 있어야만 진행 가능합니다. 계정 삭제도 부모용 패밀리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는 부모 코드를 입력해야 하기에 어린이용 패밀리 링크에선 독단으로 가족 그룹 탈퇴가 불가능합니다.


어린이용 패밀리 링크의 기능

감독 중지 안내와 GPS 위치 기능 비활성 불가


어린이용 패밀리 링크의 기능은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위치 추적 당하기, 원격 제어 당하기, 스마트폰 사용 시간 제한 당하기. 당하는 것 말고는 할 수 있는 기능이 없습니다. 어린이용 패밀리 링크는 디지털 족쇄이자 디지털 감옥입니다.


어린이용 패밀리 링크에서는 부모용 패밀리 링크의 권한 없이도 감독 중지를 할 수 있긴 있는데요. 감독을 중지 시키면 24시간 동안 스마트폰이 잠깁니다. GPS도 못 끕니다. 부모용 패밀리 링크에서 위치 추적 기능을 끄면 모를까요. 어린이용 패밀리 링크에서는 GPS 위치 기능을 비활성 시킬 수 없습니다.


설정 변경 알림과 휴식 시간 알림


부모용 패밀리 링크에서 설정을 변경하면 어린이용 폰에 알림이 뜹니다. 설정된 사용 시간이 10분 미만으로 남으면 '곧 휴식 시간입니다'라는 알림이 뜨기 시작합니다. 5분으로 기억하는데요. 5분 미만부터는 알림 창이 아니라 화면 상단에 곧휴식 시간 알림이 뜨기 시작합니다. 설정된 사용 시간을 초과하면 스마트폰은 즉시 잠금 처리 됩니다.


부모 코드로 기기 잠금 해제와 감독 중지 시 기기 잠금 안내


어린이용 패밀리 링크가 설치된 스마트폰은 설정한 사용 시간을 초과하는 즉시 위와 같은 잠금 화면으로 잠겨버립니다. 유심이 없는 스마트폰이라 실제 해보진 못했으나 수신과 긴급 전화 정도만 할 수 있는 것 같았습니다. 잠금 해제는 부모 코드를 입력하거나 부모용 패밀리 링크에서 잠금을 해제할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홈 버튼, 구글 어시스턴트, 음성 기능, 재부팅 등을 이용하여 잠금 해제를 시도하였으나 모두 실패 하였네요.


구글 패밀리 링크를 두 대의 스마트폰에 설치하여 살펴 보았는데요. 가족 그룹 관리자 계정의 스마트폰에서 부모님을 위한 구글 패밀리 링크 화면을 보고 있으니 어후야~ 어린이용 스마트폰이 지도로 스마트폰 위치 추적 되고, 언제 어떤 어플 설치했는지 다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어플을 몇 분 동안 사용했는지 다 찍히고, 원한다면 특정 어플은 사용 자체를 할 수 없도록 차단 시킬 수도 있습니다. 구글 크롬에서 특정 사이트 접속 차단할 수 있고, 구글 검색 세이프 서치 강제할 수도 있습니다. 유튜브 어플, 크롬 어플, 구글 검색 등의 경우는 아직은 크게 제어 가능한 수준은 아니지만 업데이트 되면 어후야~ 아참 부모 스마트폰의 부모용 패밀리 링크에서 설정한 시간(취침 시간 설정)이 되면 스마트폰 즉시 잠깁니다.


구글 패밀리 링크 어플, 내 폰에 그것도 살펴보기 위해 설치하고 잠시 사용했을 뿐인데요. 디지털 족쇄 채워서 디지털 감옥에 갇힌 느낌이 들더군요. 가족 그룹 계정으로 당하는 처지일 때만 그런 것이 아니라 가족 그룹 관리자 계정으로 보고 있어도 그렇더라고요. 약이라고 다 몸에 좋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심사 숙고하여 사용 유무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끝~


Copyright © 웹법사의 마법서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