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사진 앱, 사진으로 동영상 만드는 법

이미지나 사진만 있다면 동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분위기 있는 배경 음악도 깔고 화려한 효과도 넣어 만들 수 있습니다. 유료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정말 좋은 품질의 동영상을 만들 수 있는데요. 공짜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을 이용하여도 충분히 좋은 품질의 움짤 동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움짤이라 하니 좀 그렇군요.

 

 

영상 촬영에 어려움이 있는 분들은 사진으로 만든 동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하여 채널을 키워 나갈 수 있습니다. 사진 몇 장만 있다면 누구나 동영상을 만들어 유튜브 채널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사진으로 동영상 만들기

 

유튜브에 동영상을 업로드할 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칫 잘못하면 피눈물 흘릴 수 있습니다. 절대 초상권 침해 영상이나 저작권 침해 동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하지 마세요. 채널에 광고를 운영 중일 경우에는 영리 행위를 하는 것이기에 초상권이나 저작권 걸고넘어지면 골치 아파질 수 있습니다.

 

김연아 디즈니 캐릭터화 이미지로 만든 동영상(샘플)

 

결과물부터 확인해야 의욕이 생길 수 있겠죠. 김연아 디즈니 캐릭터화한 이미지 8장으로 만든 동영상입니다. 윈도우10 기본 앱 중의 하나인 사진 앱을 이용하면 사진이나 이미지만으로 위와 같은 동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동영상에 배경 음악을 깔거나 텍스트, 장면 전환 효과 등도 넣을 수 있습니다.

 

 

자동 비디오 기능 기본 설정 상태로 만든 동영상입니다. 윈도우10의 사진 앱을 이용 사진으로 동영상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는 게시물에 샘플로 사용하기 위해 만든 짧은 동영상입니다. 사진 앱의 자동 비디오로 만든 동영상 품질도 확인할 겸하여 테스트로 만들어 본 영상이네요. 동영상 재생 시간을 길게 만들고 싶다면 사진을 조금 더 추가하고 전환 속도를 늦추는 등의 편집으로 얼마든지 늘릴 수 있습니다. 문제는 감각이죠. 기술적으로 영상 시간 길게 하는 것은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멋지고 맛있게 잡아 늘리는 것이 어려운 것이죠. 웹법사에게는 그런 감각이 전무하니 이 글에서는 다루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앱, 사진으로 동영상 만들기

사진 앱 컬렉션에 사진 추가

사진 앱 폴더에서 가져오기를 이용하여 사진 불러오기
사진 앱 폴더에서 가져오기를 이용하여 사진 불러오기

 

윈도우 10 혹은 윈도우 11에서 사진 앱을 실행시킵니다. 시작 메뉴나 검색을 이용하여 찾으면 됩니다. 사진 앱이 실행되면 우선 먼저 상단 우측의 가져오기를 이용하여 사진을 컬렉션으로 불러옵니다. 폴더에서 가져오기를 선택한 후 사진이 저장된 폴더를 지정하면 됩니다.

 

사진 등록한 후 동영상으로 만들 사진 가져오기
사진 등록한 후 동영상으로 만들 사진 가져오기

 

폴더를 지정하면 폴더 내의 사진과 이미지가 가져오기 항목 창에 표시됩니다. 동영상 장면으로 사용할 사진과 이미지를 체크하여 선택한 후 하단의 파란색으로 활성된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버튼을 누르면 가져오기 확인 창이 뜰 것인데요. 확인 한 번 눌러주면 됩니다.

 

사진으로 자동 비디오 만들기

사진 선택 후 새로 만들기의 자동 비디오 선택
사진 선택 후 새로 만들기의 자동 비디오 선택

 

가져오기 한 사진이 컬렉션에 포함되어 있을 것인데, 영상 장면으로 사용할 사진을 다시 한번 모두 선택해 줍니다. 사진 선택을 마쳤다면 상단의 새로 만들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메뉴가 펼쳐지면 자동 비디오를 선택합니다.

 

사진으로 만들 동영상 이름 지정
사진으로 만들 동영상 이름 지정

 

동영상의 이름을 입력한 후 확인을 누르면 선택한 사진 및 이미지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동영상을 만들어 줍니다.

 

자동 비디오로 만든 동영상 미리보기
자동 비디오로 만든 동영상 미리보기

 

8장의 사진은 몇 초 정도만에 동영상으로 만들어집니다. 비디오 마침을 누르면 생성된 동영상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동 비디오로 만들어진 동영상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비디오 편집을 눌러 직접 텍스트, 효과, 필터 등을 이용하여 편집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편집 기능

사진 앱의 비디오 편집
사진 앱의 비디오 편집

 

사진 앱은 비디오 편집 기능이 기본으로 제공되는데요. 동영상 편집 기능은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제목 카드를 사진 사이에 끼워 넣거나, 사진 위에 텍스트를 넣어 꾸밀 수 있습니다. 배경 음악, 사용자 지정 오디오, 제목 카드 추가, 시간, 텍스트, 동작, 3D 효과, 필터, 크기, 회전 등의 편집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니 하나하나 직접 해보시기 바랍니다.

 

비디오 화질 선택 후 내보내기
비디오 화질 선택 후 내보내기

 

편집이 끝났다면 상단 우측 비디오 마침을 눌러 동영상을 저장합니다. 화질은 1080p, 720p, 540p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원한다면 저장 단계에서 하드웨어 가속 인코딩 사용 옵션을 끌 수 있습니다. mp4 단일 확장명만 지워하니 내보내기 버튼을 누른 후 폴더에 바로 저장하면 됩니다.

 

내 보내기 완료 후 자동 재생되는 동영상
내 보내기 완료 후 자동 재생되는 동영상

 

 

저장이 완료되면 생성된 동영상이 자동으로 재생됩니다. 잘 만들어졌다 싶으면 구독자가 볼 수 있도록 유튜브에 업로드하셔야겠죠.

 

글 작성 마치고 문뜩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유튜브에 업로드 안할 것이면 굳이 동영상으로 변환할 필요 있을까, 커뮤니니티나 블로그에 업로드할 용도라면 아직은 gif가 더 좋지 않을까" 비슷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사진과 이미지를 Webp 움짤 파일로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Webp 이미지는 아직까진 100% 호환되는 것이 아니니 gif 사용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파일 크기 문제 때문에 큰 손해가 있지만 그래도 엑박 보단 낫죠. gif 형식 변환 없이 이미지 크기를 줄일 수 있는 방법도 있긴 있습니다. 화질 손실이 있지만요.

 

동영상에 사진 추가

편집 화면에서 동영상에 사진 추가
편집 화면에서 동영상에 사진 추가

 

사진 앱에서 새 비디오 만들기를 이용하면 수동으로도 동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수동 기능으로 만들 때는 프로젝트 라이브러리에 사진을 추가하여 편집 후 동영상으로 변환하게 되는데요. 프로젝트 라이브러리에는 드래그 앤 드롭으로 사진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자동 비디오 기능으로 동영상을 만들 때 추가하고 싶은 사진 이미지가 있다면 폴더에서 끌어와 라이브러리 영역에 떨궈 놓으면 됩니다.

 

라이브러리의 사진을 스토리보드에 추가
라이브러리의 사진을 스토리보드에 추가

 

프로젝트 라이브러리에 추가한 사진은 체크 박스에 체크한 후 '스토리보드에 놓기'를 클릭하여 영상에 끼워 넣을 수 있습니다.

 

 

추가한 사진은 원하는 위치로 끌어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적당한 곳에 사진을 위치시킨 후 편집 작업을 해주면 됩니다. 편집을 마친 후에는 비디오 마침을 눌러 저장하면 됩니다.

 

 

 

 

제목 카드, 시간, 텍스트, 동작, 3D 효과 사용하여 만들어 본 동영상입니다. 영상 2개 만들며 소요된 시간은 대략 10분 정도이네요. 글에 사용할 이미지 캡처 작업을 안 했다면 5분이면 충분히 만들었지 싶습니다.

 

 

 

 

만들다 보니 동영상이 참 좋은 방향으로 흐르더군요. 의도한 것도 아닌데 자연스럽게 이상해지더라고요. 그래서 이왕 이렇게 된 거 사진 한 장 더 추가해 보았습니다. 한 장 더 추가하니 한결 보이 좋아진 것 같습니다. 에휴~

 

사진 앱 설정 및 화면 비율 변경

사진앱 설정 및 화면 비율 변경
사진앱 설정 및 화면 비율 변경

 

사진 앱 상단 우측 삼 점 자세히 보기를 눌러 화면 비율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설정과 테마도 자세히 보기 메뉴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 업로드할 동영상을 제작하는 것이라면 16:9 비율로 하면 됩니다. 사진 비율에 맞는 비율로 동영상을 만들고 싶을 때는 4:3 비율을 선택하면 되겠죠.

 

사진 앱의 원드라이브 설정과 보기 및 편집 설정
사진 앱의 원드라이브 설정과 보기 및 편집 설정

 

설정에서 사진 소스 폴더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컬렉션 폴더를 미리 추가해 놓으면 좀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드라이브나 피플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관련 설정들 모두 비활성 시켜주면 되겠고요. 마우스 휠, 다크 모드, 자동 앨범 생성, 하드웨어 가속 인코딩 등의 설정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진 앱의 자동 비디오로 만든 동영상 품질을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글에 첨부해 놓은 동영상을 다운로드하여 살펴보시면 됩니다. 김연아 디즈니 캐릭터화 이미지 8장도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해 놓았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로드하시고요. 끝~

 

Copyright © 웹법사의 마법서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