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결과 썸네일 안나오는 문제

네이버 검색 결과 썸네일 누락 문제

네이버 검색은 종잡을 수가 없습니다. 네이버는 티스토리 등의 외부 블로그 플랫폼의 글을 검색 결과에서 배제하고 있는데요. 배제하는 것으로는 부족하였는지 블로그 영역의 검색 결과에서 썸네일을 누락 시키기도 합니다.


모바일 네이버 검색


우선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네이버는 검색 사이트가 아닙니다. 네이버는 포탈 사이트입니다.


검색 사이트는 웹페이지를 수집하고 색인 합니다. 색인 된 문서를 분석하여 검색 순위를 산정한 후 검색 결과 페이지에 배치합니다. 고의적으로 혹은 임의적으로 특정 문서를 상위에 노출 시키거나, 특정 플랫폼을 배제 시키지는 않습니다.


네이버는 포탈 사이트이기에 자사 서비스 위주로 검색 결과를 노출 시킵니다. 특정 사이트 및 플랫폼의 콘텐츠를 수집하고 색인은 하지만 검색 결과에 노출하는 것은 야박합니다. 네이버는 검색 결과에서 자사 서비스의 콘텐츠를 우선 노출 시킵니다. 네이버가 자사 서비스의 콘텐츠를 우대한다는 내용은 어디에도 공지되지 않았는데요. 네이버 검색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알고 있죠. 네이버 검색 결과에는 네이버 카페,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포스트 등의 네이버 콘텐츠가 우선 노출된 다는 것을요.


블로그 검색 결과 썸네일 누락

썸네일이 누락된 웹법사의 마법서재 네이버 검색 결과


2019년 1월 24일까지만 하더라도 웹법사의 마법서재 블로그 글은 네이버 검색(블로그 영역) 결과에서 썸네일이 표시 되지 않았습니다. 몇 개의 글은 썸네일이 표시 되긴 하였지만, 대부분의 글은 썸네일이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썸네일이 안 나오는 문제는 몇 가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수집 요청을 넣어주면 해결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웹법사의 마법서재는 이 방법으로 해결이 안 되었습니다. 남은 방법은 RSS 전체 공개인데요. RSS를 전체 공개할 생각이 없기에 오랫동안 망설였습니다. 썸네일 노출 보다는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RSS 피드를 전체 공개로 변경해 보았습니다.


RSS 전체 공개 후 검색 결과에 썸네일 표시

티스토리 블로그 RSS 전체 공개


지난 1월 24일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에서 RSS 설정을 전체 공개로 변경했습니다. 기존에는 부분 공개에 50개로 설정 되어 있었습니다. RSS 정책을 변경한 후 며칠 지나니 네이버 검색 결과에 썸네일이 노출되기 시작했습니다.


RSS 전체 공개 후 네이버 검색 결과에 썸네일 노출


PC 검색 결과에서도 썸네일이 표시되기 시작했고요.


모바일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도 썸네일 표시


모바일 검색 결과에서도 썸네일이 표시되기 시작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 결과 썸네일이 없는 글


RSS 전체 공개 후 즉각적으로 네이버 검색 결과의 모든 글에 썸네일이 표시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 글부터 차츰 썸네일이 표시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를 미루어 보면 새로 크롤링 및 색인한 글들만 썸네일이 표시된다고 유추할 수 있습니다.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서 썸네일이 누락되어 있다면 RSS 정책을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썸네일 문제에 대한 의문

여기서 의문이 생기죠. 네이버 봇이 페이지를 크롤링 및 색인 하는 것이었다면 이미 썸네일이 표시 되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는 것은 다른 이유가 있다는 것인데요. 네이버 블로그 영역은 웹마스터도구에 등록된 RSS를 크롤링 하여 색인하는 것일까?라는 의문이 생기게 됩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를 보면 네이버 블로그 글들에는 모두 썸네일이 표시되는 것을 알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RSS 정책이 부분 공개입니다. 웹법사가 알기로는 개별 블로그에서 공개 정책을 변경할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미루어 보면 네이버의 크롤링 및 색인 정책이 서비스 플랫폼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위에서 제기한 의문들은 불가사의가 되는 것이죠.


네이버는 포탈 사이트입니다. 그래서 위의 의문들은 다 의미 없습니다. 네이버는 포탈 사이트일뿐이기에 일게 커뮤니티가 그러하듯 자기 사이트 게시판의 콘텐츠를 우대하는 겁니다. 커뮤니티이니 이게 가능하지 검색 엔진이라면 이러지 못하죠. 이렇게 보면 네이버는 대인배입니다. 커뮤니티 검색 결과 페이지에 외부 콘텐츠를 보여주는 것이니 말입니다. 문제는 네이버의 검색 결과가 개판이라는 것이 문제인데요. 인터넷에서 검색할 것이 있으면 구글 검색에서 찾으시길 바랍니다. 끝~


Copyright © 웹법사의 마법서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