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거 소유권 이전 및 팀블로그 작성자 초대

구글 블로거(구글의 블로그 서비스)는 티스토리 블로그처럼 여러 사람이 함께 팀으로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팀 블로그도 그렇지만 구글 블로거도 구글 계정이 있는 사람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구글 지메일 계정 없는 사람을 찾기 힘들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사용하는 바로 그 지메일 계정만 있으면 구글 블로거를 생성할 수 있고 또한 팀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구글 블로거 소유권 이전


구글 블로그는 소유권도 이전할 수 있습니다. 내가 생성하여 운영하던 구글 블로거를 다른 사람에게 양도할 수 있습니다. 돈을 받고 이전했든 공짜로 이전했든 소유권 자체를 다른 사용자에게 양도해 줄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팀으로 운영할 수 없습니다. 굳이 팀블로그를 운영하겠다면 할 수는 있겠죠. 하지만 매우 위험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팀으로 운영하려면 하나의 계정에 여러 사람이 번갈아 로그인하며 작성해야 하기에 계정 정보는 물론이고 개인 정보까지도 노출될 위험이 있습니다. 아니 뻔히 노출되죠. 가족이라면 모를까요. 네이버 블로그는 팀으로 운영하는 것은 너무 위험합니다.


구글 블로거 작성자 초대

구글 블로거


구글 블로거에 방문합니다. 팀블로그원을 초대하고 싶은 혹은 구글 블로거 소유권을 넘기려는 계정으로 로그인 합니다.


구글 블로거 관리 페이지에서 설정으로 진입


구글 블로거 관리 페이지가 열리면 왼쪽 메뉴에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설정을 클릭하면 기본 설정 페이지가 열립니다. 기본 설정 페이지 하단 보면 사용 권한 항목이 있습니다. 사용 권한에서 팀블로그원을 초대하거나 구글 블로거의 소유권을 다른 사용자에게 넘겨 줄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의 사용권한에서 작성자 추가


블로그 작성자 목록 아래의 작성자 추가를 클릭하면 입력란이 열립니다.


구글 블로거 지메일로 블로그 작성자 초대


작성자로 추가할 사용자의 지메일 계정을 입력한 후 작성자 초대 버튼을 클릭합니다.


작성자로 초대할 사람의 지메일 계정 입력하여 작성자 초대


작성자 초대 버튼을 누르면 입력한 지메일로 초대 메일이 발송됩니다. 초대 수락 전까지는 수락 대기 중으로 표시됩니다.


구글 블로거 작성자 초대 승락

구글 블로거 블로그 참여 초대 메일에서 초대 수락


초대 메일을 받은 사용자는 지메일 수신함에 도착한 초대 메일에서 수락 버튼을 클릭해야만 구글 블로거 작성자 초대 수락 페이지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초대한 사람은 초대 링크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수신된 초대 메일의 링크로만 구글 블로거 초대를 승낙할 수 있습니다.


구글 블로거 초대 수락 페이지에서 초대 수락 버튼 클릭


구글 블로거 작성자 초대 수락 페이지가 열리면 한 번 더 초대 수락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초대 수락을 누르면


구글 블로거 관리 페이지의 글 목록


블로그 관리 페이지 글 목록 화면이 열립니다. 구글 블로거의 팀블로그 원으로 추가 되었으니 열심히 글을 작성하며 됩니다.


구글 블로거 작성자 관리자 권한 변경

구글 블로거 블로그 작성자 목록


관리자 권한의 블로그 작성자(구글 블로거 주인)는 팀블로그원의 권한을 관리자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작성자 권한을 관리자로 변경


블로그 작성자 목록에서 팀블로그원을 관리자로 변경하면 해당 사용자는 관리자 권한을 갖게 됩니다.


주의! 관리자 권한의 블로그 작성자는 해당 구글 블로거의 폐쇄도 가능합니다. 이에 관리자 권한은 신중하게 부여해야 합니다. 폐쇄된 구글 블로거 다시 못 살려냅니다.


구글 블로거 소유권 이전하기

2명의 구글 블로거 관리자 권한 사용자


만약 구글 블로거의 소유권을 넘겨주고 싶다면, 블로그 작성자로 초대한 후 사용 권한을 변경하여 소유권을 이전 시킬 수 있습니다.


소유권을 넘겨 주려는 블로그 작성자를 관리자로 변경합니다. 기존의 관리자 계정을 작성자로 변경합니다. 내가 나의 관리자 권한을 작성자로 변경하여도 됩니다. 관리자 권한을 작성자로 변경하면


경고 더 이상 이블로그에 관리 액세스 권한이 없으므로 이 작업을 실행 취소할 수 없습니다


경고 알림이 뜹니다. 관리자 권한에서 작성자 권한으로 강등 되면 관리자 권한 계정만 접근할 수 있는 구글 블로거 관리 페이지에 접근할 수 없게 됩니다. 확인을 클릭하면 작성자로 강등되며, 글 목록 화면으로 전환 됩니다. 이후부터는 글 목록과 일부 기본 설정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관리자 권한은 정말 주의해서 부여해야 합니다. 믿을만한 사람이라고 선뜻 관리자 권한을 주었다가는 구글 블로거 원 소유자 조차도 강퇴 당할 수 있습니다. 강퇴로 끝나면 그나마 다행이죠. 구글 블로거 폐쇄까지 될 수 있습니다. 끝~


Copyright © 웹법사의 마법서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