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바이러스 검사 사이트, 웹페이지 및 첨부 파일 바이러스 체크

무료 바이러스 검사 사이트

바이러스, 악성 코드, 피싱 등은 별로 무서운 세상이 아닌 것 같습니다. 너무도 강력한 랜섬웨어에 시달리다 보니 비교적 허약한 바이러스나 악성 코드 등은 무신경해진 것 같습니다. 체감상으로는 바이러스나 악성 코드가 보안 프로그램 보다 덜 위험한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래도 여전히 바이러스, 악성 코드, 피싱 등은 정말 주의해야 합니다. 랜섬웨어 정도로 강력한 한 방은 아니지만 자칫 잘못 걸리면 컴퓨터 초기화 시켜야 하니 말입니다. 윈도우10 포맷하고 클린 설치하는 것이 말이 쉽지 실제로 하려면 정말 힘듭니다. 포맷과 클린 설치는 크게 어렵지도 않고 시간도 많이 걸리지 않기에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클린 설치한 후 해야 할 것이 너무 많습니다. 최적화 작업과 개인 설정, 프로그램 설치까지 하면 한 달 이상 걸리기도 합니다. 물론 컴퓨터만 붙잡고 앉아 세팅하면 며칠이면 되겠죠. 하지만 먹고 살아야 하기에 퇴근 후 시간 날 때마다 조금씩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거짓말 하나 안 보태고 윈도우7에 비하면 윈도우10 최적화 작업 시간은 10배는 늘어난 느낌입니다.

 

요상한 사이트에서 배포하는 프로그램들 정말 주의해야 합니다. 프리웨어의 경우는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경우가 많지 않지만 유료 프로그램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특히 크랙이나 키젠 같은 것들이 심하죠. 요상하거나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는 방문만하는 것만으로 위험에 처할 수 있으니 낯선 사이트나 피싱 사이트는 제 빠르게 창을 닫고 빠져 나올 것을 권장 드립니다.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에서 배포하는 파일이나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때는 다운로드 받기 전에 미리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파일 및 사이트 바이러스 감염 여부 체크

바이러스토탈

바이러스토탈(virustotal)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다운로드 받지도 않는 파일의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의 바이러스, 악성 코드, 랜섬 웨어 등의 감염 여부도 확인할 수 있네요. 참고로 바이러스토탈은 구글 관련 서비스입니다. 구글이 직접 서비스하는 것은 아니지만 2012년도에 알파벳(구글 모회사)가 인수하였습니다.

바이러스토탈 한국어 페이지

바이러스토탈(https://www.virustotal.com/)은 한글을 지원하긴 합니다. 반쪽짜리 한글인데요. 바이러스토탈 한글(https://www.virustotal.com/ko/) 페이지에 방문하면 한글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업로드), URL, 검색 3개의 탭으로 바이러스토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업로드)을 이용하여 바이러스 감염 의심 파일을 직접 업로드하거나, URL(도메인, 웹페이지, 첨부파일 URL 등)을 입력하여 감염 여부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검색 탭에서는 URL, IP 주소, 도메인, 파일 해시 등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파이러스토탈에 파일 올리는 중

주의! 사이트 설명에도 명시되어 있지만 바이러스토탈에 업로드 되는 파일 및 URL은 보안 커뮤니티에 공유 됩니다. 바이러스토탈 가입 회원들은 업로드 된 파일을 확인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서비스 업체의 서버를 통해 서비스 되는 웹서비스는 정말 조심해서 사용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업로드 파일 분석

파일 업로드가 끝나면 바이러스 및 악성 코드 감염을 체크하기 시작하는데요. 동일 파일이 업로드된 이력이 있을 경우엔 위와 같은 창이 뜨며, 기존의 분석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분석 내용은 참고만 하시고 업로드한 파일의 감염 여부를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업로드 파일 분석 결과

안티바이러스는 사용 엔진이고, 결과에는 해당 엔진의 검색 결과가 표시 됩니다. 결과에 녹색이 표시되면 해당 엔진에 문제 없는 것이고, 빨간색은 문제가 발생한 것이네요. 타임 아웃 혹은 등급이 없거나, 해당 엔진으로 판별이 안될 경우 회색으로 표시 됩니다.

바이러스토탈 URL 분석 결과

사이트나 웹페이지도 바이러스, 악성 코드, 피싱, 랜섬웨어 등의 감염 여부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웹법사의 블로그와 같이 청정한 사이트라면 결과에 Clean site로 표시될 것이네요.

첨부파일 URL 링크 복사

사이트나 웹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첨부 파일도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기 전에 첨부 파일 주소를 복사한 후

첨부파일 URL 링크 바이러스 검사 결과

URL에 입력하여 체크하면 됩니다. 종류에 따라 파일 검사기 혹은 URL 검사기로 체크할 것인데요. 결과에 녹생 등이 켜졌을 때만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Unrated site

몇 가지 URL 검사기 엔진은 Unrated site(회색)로 표시 되기도 하는데요. 사이트 혹은 파일 문제가 아니므로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바이러스토탈(한국어 지원)

바이러스토탈 사이트

바이러스토탈(https://www.virustotal.com/)도 동일합니다. 한국어를 지원하긴 하지만 의미 없는 수준입니다. 한국어 페이지를 이용하던가 아니면 영문으로 이용하는 더 편합니다.

바이러스토탈 URL 검사 결과

방법은 한국어 페이지와 동일합니다. 파일(업로드), URL로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토탈에 감지된 항목

무언가 감지될 경우에는 위와 같이 결과가 빨간색으로 표시 되고, 감염된 바이러스 종류가 표시 됩니다. 참고로 위의 멀웨어, 피싱, 멀리셔스가 감지된 URL은 악성코드 제거 스크립트 mzk로도 해결이 안되는 연간 방문자 설문조사 피싱 사이트입니다. 웹서핑 시 위와 연간 방문자 설문 조사라며 뜨는 브라우저 온라인 설문 조사 페이지는 피싱 사이트 페이지이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끝~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