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음성 인식 기능의 음성 입력 받아쓰기(음성 텍스트 변환)

음성 인식 기능으로 글 쓰기

음성 인식 기능은 구글에 의해 세상에 알려졌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시작하던 초창기에 구글이 안드로이드에 음성 인식 검색 기능을 탑재 하여 세상에 널리 알려지기 시작하였습니다. 당시에는 음성 인식 검색 기능이 신기하긴 했지만 크게 활용되진 못했습니다. 내비게이션 어플 등에서 음성 인식 기능이 활용되기 시작하여 활용 가능성을 보이긴 했지만 큰 빛은 보지 못했습니다. 요즘은 음성 인식 기능을 앞세운 구글 홈 미니가 큰 빛을 내고 있지만 1~2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제대로 된 빛은 보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구글 음성 인식


한참 되었는데요. 가난한 웹법사가 구글 홈 미니를 보며 하나 갖고 싶다 하며 방에서 뒹굴 거리다 문뜩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하면 되잖아. 그래 한 번 해보는 거야! 마침 지인을 쪼아 받은 핀마이크도 있었기에 이를 이용하여 음성 인식으로 글을 써보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그렇습니다. 음성 인식 기능을 받아쓰기로 사용하는 것이죠. 음성 입력 받아쓰기(음성 텍스트 변환)요. 온전하게 음성 입력 받아쓰기로만 글을 작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요. 음성 입력으로 초안이나 메모를 하고, 작성한 텍스트를 글 쓰기 에디터 창에 붙여 넣은 후 퇴고하여 발행하는 방식이네요. 참고로 마이크가 없더라도 마이크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 번들 이이폰과 스마트폰을 이용하여도 음성 입력으로 글을 쓸 수 있습니다.


PC에서 음성 입력 받아쓰기(음성 텍스트 변환)

테스트를 위해 핀마이크를 컴퓨터에 꼽고 테스트를 하려 하였는데 어절씨구리 윈도우10 컴퓨터에서 마이크 작동이 안되는 겁니다. 윈도우10에서 마이크 인식은 되는데 작동 안되는 문제가 발생하여 한참 고생했는데, 우여곡절 끝에 문제를 해결한 후 구글 문서(구글 독스 : Google Docs)를 열어 음성 입력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구글 문서 음성 입력


구글 문서 메뉴에서 도구로 진입한 후 음성 입력을 클릭하면 음성 입력 받아쓰기(음성 텍스트 변환) 기능이 실행 됩니다.


말하려면 클릭하세요


마이크 모양의 버튼을 클릭한 후 주절 주절 말을 하면 음성 인식 기능이 작동하여 음성 입력 받아쓰기(음성 텍스트 변환)가 됩니다. 아참 구글 문서의 음성 입력 기능은 구글 크롬 브라우저만 지원합니다.


구글 문서 음성 입력 받아쓰기


구글 문서의 음성 입력 기능은 어후야 정말 끝내 주게 잘 됩니다. 음성 입력 기능이 낯설어 마치 국어책 읽듯 어버버 하였지만 음성 인식률은 상당히 좋았습니다. 20분쯤 테스트 하여 적응 좀 되니 오입력 없이 잘 입력 되더군요. 구글 문서의 음성 입력 기능은 말하는 언어가 한국어이고, 입력 언어가 한글일 경우에는 한국인이 즐겨 사용하는 외래어는 한글로 입력 됩니다. 예를 들자면, 크리스마스에 버스를 타고 스키장에 가서 파스타와 콜라를 먹었다.


xx로 표시되는 것은 비속어 차단? 기능이 켜져 있기 때문입니다. 해제 시켜주면 정상적으로 욕설로 타이핑 됩니다.


스마트폰의 음성 입력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음성 입력 기능


스마트폰 음성 입력은 컴퓨터에서의 음성 입력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컴퓨터에서는 하듯 구글 문서를 열고 키보드에 있는 마이크 모양의 음성 인식 버튼을 클릭한 후 음성 입력 받아쓰기(음성 텍스트 변환)를 하면 되네요. 참고로 구글 음성 인식 기능을 이용하면 음성 입력으로 카카오톡을 하거나 문자 등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너무 당연한 것이지만 직접 해본 것은 처음인데요. 스마트폰에 마이크를 꼽아 음성으로 주절 주절 메모를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제조사의 경우는 모르겠는데 삼성 스마트폰의 번들 이어폰도 음성으로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 기능이 있는 이어폰이라면 음성 인식 가능할 겁니다. 물론 스마트폰 자체에 마이크가 내장 되어 있기에 별도의 마이크로폰 혹은 마이크 기능이 내장된 이어폰이 없더라도 음성 인식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조금 불편하긴 하겠지만요.


아이폰에서도 음성 인식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음성 인식률은 구글 보다 약간 떨어지는 느낌인데요. 스마트폰 성능 차이 때문인지 아이폰이 조금 더 빠릿한 느낌입니다. 사용 시간이 짧기에 딱 잘라 어떤 것이 더 좋다 나쁘다 할 수 없으니 아 그렇구나 정도로 참고만 하시고요.


노파심으로 짚고 넘어 가자면, 구글 문서로 저장하면 동일 계정에서는 어느 기기든 저장된 문서를 열어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구글 문서 혹은 폴더는 다른 계정과 공유도 가능합니다. 아이폰도 동일 계정일 경우에는 기기 간에 공유 됩니다. 다른 계정과 공유가 가능한지는 모르겠네요.


음성 입력 기능의 아쉬운 부분

음성 인식 기능이 100% 완전하진 않습니다. 10년 전에 비하면 일취월장한 수준이긴 하지만 온전하고 완벽하게 말하는 그대로 받아 적어 주진 못합니다. 그리고 사람에 따라 발음에 따라 인식률이 차이가 있을 것으로 판단 됩니다. 발음이 나쁘거나 사투리가 심하면 더 떨어질 가능성도 농후합니다. 그렇다고 제가 발음이 좋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구글 음성 입력 기능의 경우는 일단 말을 멈추면 음성 입력 받아쓰기(음성 텍스트 변환) 기능도 멈춥니다. 시간을 측정해 본 것이 아니기에 정확하진 않지만, 말을 멈추면 5~10초 내에 음성 인식 기능도 멈춥니다. 그리고 구글 문서의 문제인지 일시적인 오류인지는 모르겠지만 가끔 음성 인식 기능 작동 상태에서 음성 입력 받아쓰기(음성 텍스트 변환)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또 다른 문제로는 마침표(.), 쉼표(,), 느낌표(!) 등의 문장 부호, 특수 문자, 줄 바꾸기 등을 지원하지 않는 문제도 있었습니다. 구글의 도움말을 찾아 보니 문장 부호는 독일어, 영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러시아어에서만 지원한다고 합니다. 구글 음성 입력 기능은 음성 명령어도 지원하는데요. 계정 언어와 문서 언어 모두 영어이어야만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결국 한국어는 문장 부호도 음성 명령어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아이폰의 경우도 말을 멈추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음성 인식 기능이 멈춥니다. 일부 특수 문자는 한글로 입력이 가능했는데요. 줄 바꾸기 등은 지원하지 않기에 큰 차이가 없다고 느껴졌습니다.


말을 멈추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음성 인식 기능이 멈추는 것은 아마도 의도적으로 이렇게 구현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무 소리도 나지 않을 경우에 자동으로 종료 되게 말입니다. 다른 용도로는 모르겠지만 웹법사가 사용하려는 용도에서 보자면 음성 입력 받아쓰기(음성 텍스트 변환) 작동 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을 추가해주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말하다 잠시 생각하면 음성 인식 기능이 멈춰버리니 좀 불편하더라고요.


스마트폰에서 음성 입력 기능을 이용할 때 거리 때문인지 소리 크기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일정 거리 이상 떨어지면 음성 입력 받아쓰기(음성 텍스트 변환) 기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마이크 성능 때문일 수도 있고, 스마트폰의 마이크 성능 때문일 수도 있겠지만 어느 정도 거리가 떨어지면 음성 인식 받아쓰기가 되지 않았습니다. 아이폰이 조금 더 먼 거리에서도 음성 입력이 되었네요. 참고로 웹법사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아이폰은 둘 다 구형이기에 음성 인식 거리 부분에 대해서는 아 그렇구나 정도로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음성 인식 기능 10년 전에 비하면 많이 좋아지긴 했지만 여전히 미흡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용 및 활용 가치는 충분합니다. 생각나는 것들을 바로 바로 텍스트로 받아쓰기 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글 쓰기 에디터 창에서 글을 작성하는 것 아니기에 누락 되는 내용도 거의 없습니다. 틈틈이 생각나는 것을 음성 인식 기능으로 받아쓰기 시켰다가 퇴고 하는 것이니 에티터 창에서 작성하는 것에 비해 내용이 풍성할 수 밖에 없습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이 글과 같이 쓸데없는 말이 많다?


음성 입력 받아쓰기(음성 텍스트 변환) 기능은 정말 좋습니다. 저장된 텍스트를 글쓰기 에디터 창에 붙여 넣고 마침표, 쉼표, 문단 나누기 정도 해주며 퇴고 하면 끝이네요. 웹법사가 주로 작성하는 글은 말입니다. 이렇게 긴 글도 금방 작성하였네요. 구글 음성 인식 기능의 음성 입력 받아쓰기의 기본적인 내용은 여기서 끝내기로 하고 시간 되면 맞춤법 검사, 자동 교정, 글자 수 확인, 번역, 부가기능 등도 소개하도록하겠습니다. 그럼 끝~


Copyright © 웹법사의 마법서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