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수동 업데이트, 필요한 누적 업데이트만 설치하기

윈도우10은 기본 설정이 자동 업데이트입니다. 사용자의 뜻과 의지에 상관없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제 멋대로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2018년 10월 2일 진행한 윈도우10 RS5 업데이트 때 드디어 대형 사고(사용자 컴퓨터에 저장된 데이터가 삭제되는 치명적인 버그)가 터졌는데요. 업데이트 중단 후 5주만 인 11월 14일 다시 업데이트를 진행하였는데요. 인텔 내장 그래픽 사용 불가 버그가 발생되고 있고, 화면 밝기가 강제로 저하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윈도우10 컴퓨터에도 이런 버그가 발생되는지 모르겠으나, 웹법사가 사용 중인 윈도우10 태블릿PC는 작업 표시줄의 점프 목록에 최근에 사용한 항목이 주륵 펼쳐지는 버그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당연히 해당 기능은 비활성 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사용 항목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미친거죠.

웹법사는 무서워서 더 이상 윈도우10 자동 업데이트를 하지 않습니다. 수동으로 필요한 것만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이 컴퓨터에서 업데이트를 검색하는 중

Windows 업데이트 독립 실행형 설치 패키지를 이용하면 필요한 업데이트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누적 업데이트 패키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윈도우10에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누적 업데이트만 설치하기

마이크로소프트 업데이트 카탈로그

마이크로소프트 업데이트 카탈로그(Microsoft®Update 카탈로그)에서 필요한 것을 검색하면 위와 같이 해당 업데이트에 대한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예로 누적 업데이트 KB4457128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싶다면, 상단 우측 검색에 KB4457128로 검색하면 됩니다.

 

목록에서 윈도우10 시스템 종류에 맞는 Windows 업데이트 독립 실행형 설치 패키지를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아 실행 시키면

윈도우 업데이트 독립 실행형 설치 관리자

Windows 업데이트 독립 실행형 설치 관리자가 실행되고 잠시 업데이트 검색합니다. 검색이 끝나면 위와 같이 윈도우용 보안 업데이트(KB4457128) 설치 여부를 묻습니다. 설치하기 다운로드 받은 것이니 당연히 예를 눌러야죠.

윈도우 업데이트 캐시에 패키지 복사 중

설치를 진행하면 윈도우 업데이트 캐시에 패키지 파일을 복사합니다. 지렁이가 슬금 슬금 기어가다 결승점에 도착하면

업데이트 다운로드 및 설치

위와 같이 업데이트 다운로드 및 설치가 열리며, 설치가 진행 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일부 설정은 조직에서 관리합니다

물론 윈도우10 자동 업데이트는 ‘윈도우10 자동 업데이트 영구 차단‘ 작업을 하였기에 차단 상태입니다. 누적 업데이트 설치를 위해 윈도우10 자동 업데이트 차단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일시적으로 윈도우 업데이트를 활성으로 변경해 주긴 하였지만 영구 업데이트 차단 설정은 풀지 않았습니다.

업데이트 다운로드 및 설치 완료

누적 업데이트 설치가 완료되면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업데이트 내용을 적용 시켜주면 됩니다.

MS의 윈도우10은 macOS 업데이트 흉내 내려다 아주 그냥 작살 나고 있습니다. RS5의 문제 및 버그들도 해결도 못하고 있는데요. 윈도우10 RS6는 안정화 작업이 가능이나 할지 의문이네요. 윈도우10 RS6 업데이트는 2020년도는 되어야 할까 말까 고민하고 있을 것 같네요. 끝~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