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찍어 꽃 이름 확인하기 네이버 스마트렌즈

세상이 정말 좋아졌습니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웬만한 것은 다 해결 됩니다. 10년 전에는 상상도 못했던 일들을 스마트폰 하나로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숙소 예약은 물론이고 기차표, 버스표 예매도 스마트폰으로 합니다. 음식점은 기본이고 쇼핑할 때도 스마트폰으로 결제합니다. 여행 가서는 스마트폰으로 기념 사진을 찍는데, 촬영한 사진을 클라우드 저장소나 시놀로지 나스 등으로 바로 저장 시킵니다.


실제 증강현실까진 아니지만 증강현실도 많이 발전했습니다. 키워드로 검색하여 찾던 것을 이젠 사진을 찍어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사진 찍어 검색하는 것은 사물 검색의 일종인데요. 초기 단계의 기술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점차 발전할 것이고 결국에는 증강현실에 도달하게 되겠지요.


사진 찍어 꽃 이름 확인한다

스마트폰으로 꽃 사진 찍기


스마트폰으로 꽃 사진을 찍으면 꽃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꽃이 난초이든 잡초이든 꽃 이름이 궁금할 땐 그저 스마트폰을 꺼내 카메라로 한 번 찍어 주기만 하면 됩니다.


김영하 작가의 사진 찍어 꽃 이름 확인하는 장면


김영하 작가가 알쓸신잡에서 보여줬죠. 모르는 꽃이 눈에 띄면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 꽃 이름을 확인합니다. 자세히 살펴보지 않아 확실하진 않지만 아마도 김영하 작가가 사용하는 꽃 검색 어플은 다음 어플의 꽃 검색이 아닐까 싶습니다. 네이버 어플의 스마트렌즈로도 사진 찍어 꽃 이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다음 어플의 꽃 검색에 비해 다소 정확도 떨어집니다.


촬영한 꽃 사진에 꽃 이름과 장소 등의 태그로 달아 주면 정말 좋을 것인데요. 아직은 그런 기능까지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결국 언젠가는 지원하겠죠.


네이버 어플 스마트렌즈 사진 찍어 꽃 이름 검색

네이버 어플 기능 소개


네이버 어플 기능 설명을 보면 "말로 설명하기 어려울 땐 사진으로! 지금 네이버에 보여주세요"라고 되어 있는 것이 있습니다. 저 기능은 네이버 어플의 스마트랜즈를 소개하는 것인데요. 스마트랜즈를 이용하면 스마트폰 카메라로 꽃 사진을 찍어 해당 꽃의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어플 요구 권한 및 용량


네이버 어플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무료로 설치할 수 있는데요. 보시다시피 네이버 어플은 요구하는 권한이 많습니다. 거의 모든 권한을 다 요구한다고 봐도 될 정도로 많은 권한을 요구합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네이버 어플 용량은 59.02MB로 이해할 수 있는 크기입니다.


네이버 어플 초기 설정


네이버 어플은 설치 후 초기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네이버 로그인은 옵션이니 나중에 할께요를 꾸욱 눌러준 후 빠르게 다음 단계로 넘어 가면 됩니다.


네이버 어플 초기 설정 마지막 단계에서 위치 정보 사용 동의 취소


초기 설정 마지막 단계에서 위치정보 사용 동의를 구합니다. 지도 등 위치 정보를 이용하는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면 취소를 누르면 됩니다.


네이버 어플 검색 창 우측의 스마트랜즈 터치


네이버 어플 검색 창 우측의 사진기 모양 스마트렌즈를 누릅니다. 처음 실행 시키면 스마트랜즈에 대한 간략한 소개가 나오는데요. 살펴 보거나 혹은 우측 상단 모서리의 X표를 눌러 닫아 주면 됩니다.


스마트랜즈로 꽃 촬영하면 꽃이름 확인


위와 같이 카메라와 비슷한 형태로 나올 것인데요. 지하철 2호선 역 표지판처럼 생긴 것이 스마트랜즈 촬영 버튼입니다. 스마트랜즈로 꽃 사진을 찍으면 뭔가 대단한 분석 작업을 하는 듯한 효과가 보여지는데요. 1~2초 가량 기다려주면 검색 결과 페이지가 열리며 꽃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어플의 스마트랜즈가 정확한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면 꽃 이름을 확인할 수 있지만 위와 같이 엉뚱한 꽃이름으로 검색 되기도 합니다. 색깔과 형태가 전혀 다른 꽃 이름을 알려 주기도 합니다.


꽃 사진 찍어 꽃 이름 및 꽃 정보 확인


숨을 멈추고 꽃 사진을 찍던가 아니면 거치대 등을 이용하여 흔들림 없이 사진을 찍어 주면 스마트랜즈가 꽃 이름을 알려 줍니다. 꽃 이름과 꽃 정보가 보여지고 아래쪽에 해당 꽃 이름 검색 결과가 보여지는데요. 네이버 블로그, 카페, 포스트 등의 자사 콘텐츠만 나열해 놓은 것이니 쿨하게 못 본 척하고 창을 닫아 주시면 되겠습니다. 끝~


Copyright © 웹법사의 마법서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