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사이트를 다크 테마 스킨으로 바꿔주는 크롬 야간 모드 확장 프로그램

운영체제에 다크 테마가 적용되니 정말 좋습니다. macOS 모하비에도 다크 테마가 추가 되었고, 윈도우10 RS5에 다크 테마가 적용 됩니다. 윈도우10에는 이미 적용 되었지만 버그 문제로 RS5 업데이트가 중단 되었습니다. 그래서 윈도우의 다크 테마는 윈도우10 RS5 업데이트가 재개되어야 사용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다크 리더와 다크 테마가 적용된 크롬 브라우저


macOS 모하비도 그렇고 윈도우10에 다크 테마를 적용하니 한 가지 문제가 생기더군요. 웹브라우저는 블랙 테마가 적용 안됩니다. 테마 기능을 지원하는 브라우저의 경우는 외형을 블랙 테마 등을 이용하여 어둡게 변경할 수 있지만 웹페이지 영역은 블랙 테마가 적용 안됩니다. 이 문제는 확장 프로그램과 부가기능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는 마음도 떠났고 몸도 떠났으니 패스하기로 하고요.


크롬 브라우저에 다크 리더(Dark Reader)를 설치하면 웹페이지 영역까지 다크 테마를 적용 시킬 수 있습니다. 무조건 다크 테마가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요. 설정한 색이 적용 됩니다. 편의 상 다크 테마로 칭하겠습니다. 참고로 크롬 브라우저의 상단 주소 창, 탭 영역, 북마크 바, 메뉴 영역까지 다크 테마를 적용하고 싶다면 크롬 브라우저에 다크 테마나 블랙 테마를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크롬 웹 스토어에서 제공하는 블랙 테마를 설치할 수 있으니 마음에 드는 블랙 테마를 선택하여 설치해 주면 되네요.


크롬 확장프로그램 Dark Reader

크롬 웹 스토어 Dark Reader


다크 리더(Dark Reader) 크롬 확장프로그램은 chrome 웹 스토어 Dark Reader 페이지에 방문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크 리더 옵션


크롬 브라우저에 다크 리더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위와 같이 메뉴 모음에 다스 베이더 아이콘이 추가 됩니다. 다스 베이더를 클릭하면 다크 리더의 옵션 메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크 리더 적용된 웹페이지


다크 리더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모든 웹페이지에 다크 테마가 적용됩니다. 배경이 시커멓게 변하고 폰트는 연한 회색으로 바뀝니다. 링크 텍스트는 변함이 없고요.


다크 리더와 블랙 테마 적용된 크롬 브라우저


위에서 언급했던 다크 테마까지 적용해주면 위와 같이 크롬 브라우저는 온통 시커멓게 변합니다. 다크 리더의 다크 테마는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옵션 메뉴를 이용하여 필터, 색상, 밝기 등을 변경할 수 있네요.


티스토리 글 쓰기 에디터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위와 같은 문제가 생깁니다. 네이버 블로그나 웹사이트 에디터 창 혹은 웹페이지에서 메뉴 이용이 불가능할 정도의 문제가 생긴다면


다크 모드 예외 사이트 등록


사이트 목록(Site list) 옵션을 이용하여 특정 도메인은 예외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다크 리더는 사용하기 나름인데요. 블랙 테마로 사용하거나, 야간 모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옵션 메뉴의 열기/닫기를 이용하면 다크 리더의 기능(스위치 확장)을 활성/비활성 시킬 수 있습니다. 단축키 Alt + Shift + D 를 이용하면 보다 쉽고 간단하게 다크 리더 기능을 활성/비활성 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로 확장 프로그램 관리에서 확장 프로그램 활성화, 현재 웹 사이트 전환, 테마 생성 모드, 스위치 확장 단축키를 설정 및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크 리더는 글꼴, 텍스트 획(text stroke), 필터, 정적 테마, 동적 테마 등을 옵션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나저나 동영상 정말 깔끔하게 잘 만들었습니다. 웹법사도 저런 식으로 동영상을 만들어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싶습니다. 끝~


Copyright © 웹법사의 마법서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