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컴퓨터 하드디스크 켜지는 소리와 함께 멈춤 현상이 발생된다면

윈도우에서 파일 탐색기 등을 실행 시킬 때 하드디스크가 꺼지고 켜지는 듯한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리는 지잉 슈웅 피잉 등으로 사람마다 다르게 들릴 수 있는데요. 무언가 켜지는 듯한 소리가 납니다. 소리만 나는 것이 아니고 잠시 윈도우가 프리징에 걸려 멈칫하는 현상도 함께 발생하는데요.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윈도우 에러도 아니고, 하드웨어 고장 때문도 아닙니다.


하드 디스크 전원


슈웅 소리와 함께 멈칫하는 현상은 윈도우 컴퓨터에서 하나 이상의 저장 장치를 사용하며, 두 번째 저장 장치가 하드디스크이거나 외장하드 등인 경우에만 발생합니다. 이유는 하드디스크 전원 옵션 때문인데요. 설정된 시간 동안 하드디스크에 액세스를 하지 않으면 하드디스크는 꺼져 버립니다. 다시 액세스를 시도하면 켜지게 되고요. 꺼져 있던 하드디스크가 켜지며 슈웅 소리가 나는 것이며, 잠자던 하드디스크가 깨어나며 일시적으로 윈도우가 멈칫하는 것이네요.


윈도우 컴퓨터 사용 중 하드디스크가 슝 켜지며 멈칫하는 딜레이 현상은 하드 디스크 전원 옵션을 변경하여 해결 할 수 있습니다. 하드 디스크가 꺼지지 않게 설정을 변경해 주면 되네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의 하드 디스크 전원 옵션

제어판 전원 옵션


제어판에서 전원 옵션으로 진입합니다.


전원 및 절전의 추가 전원 설정


윈도우10에서는 Windows 설정 > 시스템 > 전원 및 절전으로 진입한 후 관련 설정 아래의 추가 전원 설정을 클릭해도 됩니다.


윈도우 기본 전원 관리 옵션


전원 관리 옵션 선택이 열리면 현재 사용 중인 전원 관리 옵션 우측의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기본 전원 관리 옵션이 균형 조정으로 선택되어 있다면 해당 옵션 우측의 설정 변경을 클릭하면 됩니다.


만약 윈도우 컴퓨터의 전원 단추 작동 설정을 변경하거나, 빠른 시작 켜기를 해제 시키고 싶다면 전원 단추 작동 설정으로 진입하여 설정을 변경하면 되는데요. 빠른 시작 켜기만 해제하고 싶다면 설정을 변경하는 것보다는 바탕화면에 컴퓨터 종료 버튼을 만들어 사용하는 편이 더 좋습니다. 윈도우 노트북에서는 빠른 시작 켜기가 유용할 수 있으니까요.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전원 관리 옵션이 열리면 하단의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을 클릭해 줍니다.


다음 시간 이후에 하드 디스크 끄기


전원 옵션 창이 열리면 하드 디스크 > 다음 시간 이후에 하드 디스크 끄기 > 설정 시간을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해 줍니다. 참고로 하드 디스크 끄기의 설정은 숫자를 입력하여 꺼지는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USB 선택적 절전 모드 설정


USB 설정 > USB 선택적 절전 모드 설정도 같은 방법으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드 디스크는 장시간 동안 사용하지 않을 경우 쉬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드디스크도 그렇지만 스핀들 모터가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니까요. 하드 디스크 전원 끄기를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하는 것 보다는 60분, 120분 등으로 길게 설정하거나, 슝 소리와 딜레이를 참고 사용할 것을 권장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SSD로 교체하는 것인데요. 문제는 용량이 큰 SSD는 가격이 좀 비싸죠. 끝~


Copyright © 웹법사의 마법서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