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법사의 마법서재 블로그 네이버 검색 유입 증발 고사 위기

웹법사의 마법서재 블로그가 꽃을 피우기도 전에 아니 꽃 봉오리가 맺히기도 전에 고사할 위기에 놓였습니다. 지난 7월 초부터 네이버 검색 유입이 줄어들기 시작했는데요. 회복될 기미가 보일 만 하면 다시 빠지기를 반복하더니 급기야 유입이 완전히 사라져버렸습니다. 방문자가 없으니 의욕이 없네요.

네이버 검색

아무도 찾지 않는 블로그에 글을 쓸 이유는 없습니다. 제 아무리 좋은 정보라 하더라도 아무도 읽지 않을 글을 올릴 이유가 없죠.

 

웹법사의 마법서재

웹법사의 마법서재

새로운 마음으로 웹법사의 마법서재 블로그로 키우려고 했었습니다. 정말 청정한 정보형 블로그로 키우려고 했습니다. 그러기 위해 정말 많은 준비를 했고, 정말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웹법사의 마법서재 블로그 홈 화면

틈틈히 티스토리 스킨도 수정해가며 정말 열심히 정보 글을 작성하였는데요.

블로그 카테고리 전체 공개 게시물 숫자

열심히 뜯고 조이고 벤치마크 프로그램 돌려가며 열심히 글을 작성했고, 열심히 노력한 결과 200개에 가까운 글을 발행하였는데요.

고사 위기에 처한 웹법사의 마법서재 블로그

티스토리 방문자 그래프 추이

방문자 그래프는 오히려 역주행 하고 있습니다. 역주행 멈출 때도 되었것만 하락세가 멈추지 않고 지속적으로 빠지고 있습니다.

기본 제공되는 티스토리 방문자 그래프 상으로도 일주일 전에 비해 50% 이상 빠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방문자는 이 보다 훨씬 적을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방문자 추이

마법서재 블로그의 방문자 하락 이유는 네이버 검색 유입 때문인데요. 8월 23일부터는 네이버 검색 유입이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주황색 그래프를 자세히 보세요. 8월 23일 이후부터는 주황색 그래프가 더 이상 보이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닥에 붙어 버렸기 때문입니다.

하락 수준을 넘어 증발한 수준입니다. 이는 네이버가 끊임 없이 색인에서 외부 플랫폼의 글을 제외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네이버에서 site:https://lovedweb.com/으로 검색해 보면 알겠지만 그나마 있는 색인들은 오래된 것들 위주이고 중복 색인 또한 많기 때문에 검색 유입이 있을 수가 없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소스 매체 방문자 추이

네이버가 7월부터 검색 알고리즘에 큰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7월 초 크게 한 번 찍어 내렸죠.

멈추지 않고 8월에는 원 투 스트레이트를 꼽아 주었습니다. 카운터 펀치는 아직 날리지도 않았는데 마법서재 블로그는 고사 위기에 처해졌습니다.

웹법사의 마법서재 브로그와 같은 운영 기간이 짧은 티스토리 블로그들이 큰 데미지를 받고 있는 상황인데요. 저는 일단 9월 중순까지 지켜 볼 생각입니다.

해결 기미가 안 보이면 어쩔 수 없죠. 접어야죠. 벽 보고 글을 쓸 수 없잖아요. 하루 이틀 정도라면 그럴 수 있다지만 몇 주, 몇 달 동안 벽 보고 글을 쓸 순 없잖아요.

일단 잠시 쉬던가 네이버 검색 최적화 작업을 해줘야 할 것 같네요. 블로그 일지에 기록하기 위한 글이었습니다.

매년 이맘때 이런 누락 현상이 생기고 있습니다. 매년 반복되고 있습니다. 정말 지겹습니다. 그럼 끝~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