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브라우저의 북마크를 사이드바에 표시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크롬 좌측과 우측 옆구리에 즐겨찾기가 표시되게 할 수 있습니다.

북마크 사이드바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크롬 브라우저의 옆구리에 북마크를 숨겨 놓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보이지 않지만 미리 설정한 동작을 취하면 사이드바에서 북마크가 짠 하고 나타납니다.
북마크 사이드바 크롬 확장 프로그램

크롬 확장 프로그램 북마크 사이드바는 크롬 웹 스토어 ‘북마크 사이드바‘에서 방문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북마크 사이드바를 설치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지금 설치를 클릭하면 초기 설정이 진행 됩니다.

초기 설정은 크게 어려운 부분이 없습니다. 왼쪽 혹은 오른쪽 사이드바 위치 선택하고, 밝게 혹은 어둡게 스타일 선택하고, 사이드바 여는 방식 선택하면 됩니다.
초기 설정이 마무리되면 연습 모드가 나올 것인데요. 설정한 동작 혹은 설정 위치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짜잔 하고 사이드바가 나타나며 납니다. 여기까지 하였다면 초기 설정과 연습 단계는 완료입니다.

북마크는 위와 같이 5가지 정렬 옵션을 제공합니다.

숨겨진 항목 보기와 설정, 북마크 관리자, 키보드 단축키 등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초기 설정에선 추가 설정, 외형 변경으로 진입하여 설정을 변경하거나, 사이드바 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북마크 패널 상단의 설정으로도 진입하여도 동일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 영역의 넓이, 높이 등도 설정할 수 있고요.

위치 변경, 북마크 여는 방식, 화면 스크롤 방지, 스크롤 바 숨김 등의 기능도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 북마크 사이드바는 새 탭 열기 옵션도 제공 합니다. 북마크 열기를 현재 탭, 새 탭 열기 중 선택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새 탭에서 북마크를 열 때 활성으로 열 것인지 백그라운드로 열 것인지도 설정할 수 있고요. 탭 위치도 현재 탭 이후, 마지막 탭 이후, 첫 번째 탭 이전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 옵션 필터를 이용하면 사이드바를 사용할 수 있는 페이지와 사용할 수 없는 페이지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 리스트 보다는 블랙 리스트를 만드는 것이 좀 더 편하겠지요.
모양 옵션을 이용하면 사이드바의 스킨 색상, 폰트, 폰트 칼라 등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시트 사용자 설정 기능이 제공되어 CSS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사용자는 입맛대로 북마크 사이드바의 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조금 귀찮겠지만 말이죠.
짧게 짧게 설명한 터라 별 것 아닌 것 같겠지만 제공 되는 옵션이 정말 많습니다. 그것도 제법 쓸만한 옵션들로 말입니다. 새 탭 관련 옵션들은 어후 정말 감사한 옵션들입니다. 파이어폭스 확장기능 탭 믹스 플러스에서나 볼 수 있었던 옵션들이거든요. 여튼 북마크 사이드바에서 제공하는 옵션이 얼마나 유용하냐면

간단하게 한 가지 보여드리자면 글 쓰기 화면 같은 특별한 페이지에서는 북마크 사이드바가 열리지 못하게 도메인으로 필터링 할 수 있습니다. 북마크 사이드바의 필터링(도메인 필터링)에는 마우스를 상하좌우 여기 저기 위치로 다 이동 시켜야 하는 웹 게임 페이지 같은 곳들을 추가 시켜 주면 정말 좋을 겁니다. 정말 좋아요. 그럼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