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스마트폰, TV, 세탁기, 메모리 등 제품 보증 기간

삼성전자가 생산 판매하고 있는 제품들의 제품 보증 기간이 얼마나 되는지 찾아 보았습니다. 왜? 컴퓨터의 메모리가 맛이 간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혹시 메모리도 AS가 되는지 제품 보증 기간은 얼마나 되는지 한 번 찾아 보았는데요. 찾아보다 그냥 한 번 스윽 정리해 보았네요.


삼성전자 제품 분류


우선 이 글에서 말하는 삼성전자의 제품 보증 기간은 국내에서 정식으로 판매한 제품만 해당 됩니다. 해외에서 판매한 제품을 직구한 경우에는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또한 해외 거주하며 해당 국가에서 구입한 제품의 워런티도 어떻게 되는지 모릅니다.


삼성전자가 생산 판매하는 제품들의 제품 보증 기간은 기본이 12개월입니다. 이어폰, 스마트폰 충전기, USB 케이블 등과 같은 일부 소모성 악세사리 등을 제외 하고는 최소 12개월 동안의 제품 보증 기간이 주어 집니다. 제품 보증 기간은 기본이 12개월이지만 제품에 따라 최대 120개월까지 늘어 납니다. 제품 보증 기간 동안 정상적인 상태에서 자연 발생한 품질, 성능, 기능 하자에 대해서는 무료로 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제품의 제품 보증 기간은 구입 일자를 기준으로 산정하며, 구입 일자의 확인은 제품 보증서(영수증 포함)로 합니다.


삼성전자 제품 보증 기간

삼성전자 스마트폰 태블릿 제품 보증 기간


삼성전자 스마트폰 그러니까 모바일 기기의 제품 보증 기간은 12개월입니다. 부품 보유 기간은 48개월이고, 내용 연수는 36개월입니다. 2016년 10월 26일 이후 구입한 제품의 경우는 부품 보유 기간과 내용연수가 48개월이네요.


삼성전자 TV 홈시어터 제품 보증 기간


삼성전자 TV, 스테레오, 홈시어터, DVD 레코더, 비디오, VTR, 카세트, MP3 등의 제품 보증 기간은 12개월입니다.


TV의 경우 부품 보유 기간은 96개월이고 내용연수는 84개월입니다. TV 부품 보유 기간이 생각보다 상당히 깁니다. 8년이나 되네요. 어느 제조사는 TV 팔아 놓고 단종 된 모델이라며 부품이 없어 AS 못한다고 배짱 부리던데 말입니다.


참고로 부품이 없어 AS 못 받을 경우에는 해당 제조사의 배를 쨀 수 있습니다. 부품 보유 기간 내의 제품이고 부품이 없어 수리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잔존가치에 해당 제품 구입가의 5%가 추가된 금액을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등 제품 보증 기간


가전 제품의 경우 에어컨, 냉온풍기, 선풍기, 히터의 제품 보증 기간은 24개월입니다. 냉장고, 제습기, 가습기, 전자렌지, 정수기, 청소기, 가스오븐, 밥솥, 세탁기, 건조기, 식기세척기 등의 생활용품과 주방가전은 12개월입니다.


가전쪽은 제품 자체의 보증 기간과 핵심 부품의 보증 기간이 다릅니다. 냉장고의 경우 보증 기간은 12개월이지만 핵심부품인 콤프레셔의 보증기간은 36개월(인버터 콤프레셔는 120개월)입니다. 건조기의 경우는 핵심 부품인 콤프레셔 보증 기간이 144개월입니다. 세탁기는 일반모터가 36개월 보증 기간이고, 세탁MOTOR는 120개월 보증 기간입니다.


예로 냉장고를 구입한 후 2년 23개월째에 냉장실 혹은 냉동실에 고장이 발생되면 무상으로 AS를 받을 수 있습니다. 2년 23개월째에 냉동실에 얼음이 안 얼고 물이 줄줄 흘러 내린다면 무상으로 AS를 받을 수 있다는 얘기 입니다.


참고로 핵심 부품 보증 기간이 있는 제품은 냉장고(콤프레셔 36개월), 에어컨(콤프레셔 48개월), 전자렌지(마그네트론 36개월), 세탁기(일반 모터 36개월, 세탁 MOTOR 120개월), 의류 건조기(콤프레셔 144개월(인버터), 콤프레셔 120개월(정속형)), 히터(버너(로터리/팬히터 36개월))


삼성전자 컴퓨터 및 주변기기 제품 보증 기간


컴퓨터 및 주변기기 제품 보증 기간은 온풍기MD(24개월)를 제외하고 모두 12개월입니다. 부품 보유 기간과 내용 연수는 거의 모두 60개월이네요.


삼성전자 카메라 및 캠코더 제품 보증 기간


캠코더, 디지털스틸카메라, 삼성 항공 카메라 모두 제품 보증 기간은 12개월입니다. 삼성 카메라는 망해 사라진 줄 알았는 아니었나 봅니다.


삼성전자 스토리지 저장장치 제품 보증 기간


스토리지 제품의 제품 보증 기간은 정말 우월합니다. 가장 짧게 보증하는 것이 포터블 SSD인데 36개월 입니다. 메모리 카드와 USB 플래시 드라이브는 60개월을, EVO 메모리 카드와 PRO 메모리 카드는 120월을 보증합니다.


삼성전자 워런티 정책


삼성전자의 워런티 정책 유상 수리 항목을 살펴 보면 5번째 항목이 눈에 걸립니다. "홈쇼핑, 인터넷 등에서 제품 구입 후 설치를 추가 요청하는 경우"도 유상 수리 대상입니다. 이 항목을 스윽 풀어 보자면, 삼성 AS 센터 혹은 출장 서비스 등을 이용하지 않고 삼성전자 제품을 분해 조립할 경우엔 제품 보증 기간이 만료 됩니다. 이는 너무 당연한 것인데요. 문제는 오픈 마켓에서 제품 구입할 때입니다. 오픈 마켓에서 삼성 노트북 구입할 때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옵션으로 메모리 추가하거나 SSD/HDD 추가하면 워런티 아웃 되는 것이었네요. 삼성 노트북에 메모리, SSD, HDD 추가하려면 구입한 부품을 들고 AS 방문하여야 하는 것 같습니다. 아니면 삼성 정품을 구입해서 추가하던가 말이죠.


삼성 노트북 등의 제품 업그레이드는 삼성 AS 센터에 전화로 문의하여 워런티 정책 정확하게 확인한 후 진행 하실 것을 권장 드립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이 또 있는데요. 유상 수리이던 무상 수리이던 수리 후 12개월 이내에 동일 고장 발생하면 무상 수리 받을 수 있습니다. 워런티 정책에도 무상 수리 항목을 보면 "CS프로(엔지니어)가 수리한 후 정상적으로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12개월 이내에 동일한 부품이 재고장 발생 시"라고 되어 있습니다.


정당한 권리는 챙기시면 되겠고요. 말도 안되는 억지는 집에서나 부리시면 되겠습니다.


보다 상세한 삼성전자의 제품 보증 기간과 워런티 정책은 삼성 사이트의 '워런티 정보 페이지'에 방문하여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메모리 보증 기간

삼성전자 메모리


제가 찾으려 했던 것은 PC용 메모리의 제품 보증 기간이었는데요. 메모리가 부품이라서 그랬을까요. 삼성전자 워런티 정보에는 RAM의 제품 보증 기간은 없더군요.


스윽 구글에 검색하여 삼성 메모리의 제품 보증 기간이 명시 되어 있는 곳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삼성 메모리 서비스 센터'에서 삼성 메모리의 제품 보증기간, 처리 규정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삼성전자 메모리의 제품 보증 기간은 제품에 표기된 주차로부터 1년 6개월(6개월 유통 기간 포함)입니다. 생산 주차는 4자리 숫자로 되어 있는데 잘 모르시는 분들은 '삼성 메모리 제조일(생산년도 주차) 확인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생산일 기준으로 제품 보증 기간을 산정하는 것은 너무 억지가 아닌가 싶습니다. 2018년 7월에 삼성전자 메모리를 구입하였는데 스티커에 1612 찍혀 있다면 제품 보증 기간 무조건 끝난 것이네요. 어제 구입하고 오늘 배송 받았는데 포장 뜯기도 전에 제품 보증 기간 만료! 이런일 분명 그것도 매우 많이 있지 싶네요. 끝~


관련 게시물

컴퓨터로 실시간 TV 보기

무료 vpn, 크롬 확장 프로그램

컴퓨터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버추얼박스 가상 컴퓨터 만들기

삼성전자 게이밍 노트북 오딧세이 Z


Copyright © 웹법사의 마법서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