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보존 설정 기능 추가

구글이 애널리틱스에 데이터 보존 설정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애널리틱스 데이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능인 것 같으니 살펴보고 설정을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애널리틱스 데이터 보존

데이터 보존 설정 기능은 애널리틱스 사용자 및 이벤트 데이터의 보관 기관에 관한 설정 기능이기에 보고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 같은데요. 혹시 모르니 데이터 보관 기간을 원하는 기간으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기본 데이터 보관 기간은 26개월입니다. 5월 18일부터 적용된다니, 2020년 7월 24일까지는 설정을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보존 기간에 도달하면 매월 삭제된다 하기에 저는 그냥 데이터 보전 기간을 자동 만료 안 함으로 설정해 주었네요. 구글 애널리틱스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하시고 데이터 보관 기간을 변경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보존 설정 기능

애널리틱스 알림

구글 서비스에서 상단에 저런 알림이 뜨면 심장이 두근 두근 뜁니다. 먼 옛날 애드센스 계정을 두 번이나 비활성 당한 기억 때문에 말입니다.

애널리틱스 데이터 보존 기능

Data Retention Controls 뭔가 거창해 보이는 기능일 것으로 예상되었는데요. 애널리틱스에 저장한 사용자 수준 및 이벤트 수준 데이터 보관 기간을 설정하는 것이었습니다.

사용자 및 이벤트 데이터 보관 기간

14개월, 26개월, 38개월, 50개월, 자동 만료 안 함 5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애널리틱스 데이터 보관 기간 설정 방법

애널리틱스 관리

구글 애널리틱스에 방문한 후 좌측 하단의 관리 버튼을 클릭하면

속성 추정 정보 하위의 데이터 보관

계정 관리 화면이 나옵니다. 속성의 추적 정보 하위에 있는 데이터 보관으르 진입하여 데이터 보관 기간을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Google Analytics Introduces Data Retention Controls 06

기본 설정이 26개월로 되어 있습니다. 원하는 기간을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26개월이 지나면 데이터가 삭제 되기 시작합니다. 애널리틱스 사용자 및 이벤트 데이터의 정리 삭제를 원치 않는다면 do not automatically expire 선택하고 저장 시켜 주시면 됩니다.

사용자 및 이벤트 데이터 보관 기간 자동 만료 안 함(do not automatically expire)

저는 더 이상 신경 쓰기 귀찮아서 자동 만료 안 함으로 하고 설정 저장 시켜주었네요. 끝~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