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단축키를 이용한 파일 및 폴더 선택

윈도우 단축키 중에 선택에 사용하는 단축키가 있습니다. 키보드 조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단축키로는 Ctrl + A 키가 있습니다. 전체 선택 단축키죠. 문서 내용 전체 선택하거나 파일 탐색기에서 폴더 안의 파일을 모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체 선택 말고 원하는 문서의 내용만 혹은 파일만 골라서 선택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Ctrl 키 + 마우스 왼쪽 클릭과 Shift 키  + 마우스 왼쪽 클릭


특정 문장만 혹은 특정 파일/폴더만 골라 선택할 수 있는 윈도우 단축키도 있습니다. Ctrl 키와 Shift 키로 가능합니다.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요. 마우스 조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trl 키/Shift 키 + 마우스 왼쪽 클릭도 선택 단축키인데요. Ctrl 키 + 마우스 왼쪽 클릭은 개별 선택 단축키이고, Shift 키 + 마우스 왼쪽 클릭은 범위 선택 단축키입니다. 문서나 파일 탐색기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에서의 사용법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문서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사용되네요.


윈도우 단축키를 이용한 파일 및 폴더 선택

Ctrl 키 + 마우스 왼쪽 클릭을 이용한 단일 파일 개별 선택


Ctrl 키 + 마우스 왼쪽 클릭으로는 선택하고 싶은 것들만 골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는 마우스 왼쪽 클릭을 하면 해당 파일/폴더가 선택 됩니다.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는 파일/폴더들을 계속 추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로 Ctrl 키를 누른 상태로 1번 폴더를 마우스 왼쪽 클릭하고, 3번 5번 7번 9번 폴더를 순서대로 클릭하면 1,3,5,7,9,번 폴더가 선택됩니다. 순서는 상관 없고요. Ctrl 키 누른 상태로 마우스 우클릭하면 계속 추가 선택 됩니다. 한 번 클릭하면 선택되고 한 번 더 클릭하면 해제되고요.


Ctrl 키 + 드래그를 이용한 영역 선택


Ctrl 키 + 마우스 드래그도 비슷한 기능을 합니다. 드래그 영역의 파일/폴더를 선택하거나 제외 할 수 있습니다.


Shift + 마우스 왼쪽 클릭을 이용한 범위 선택


Shift 키 누른 상태로는 여기부터 여기까지 영역을 지정하여 해당 영역 안의 파일들을 모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로 Shift 키 누른 상태로 1번 폴더를 마우스 왼쪽 클릭한 후 6번 파일을 클릭하면


Shift + 마우스 왼쪽 클릭을 이용한 범위 선택 범위 선택


1번과 6번을 포함하여 그 사이에 있는 모든 파일/폴더가 선택 됩니다. Shift 키 + 마우스 드래그로도 파일/폴더 선택이 가능합니다. 다만 제외는 할 수 없고 선택만 가능하네요.


Ctrl + A 키로 모든 파일/폴더 선택 후 Ctrl 키 + 마우스 왼쪽 클릭하여 특정 파일을 제외하는 방법으로 필요한 파일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비슷하게 Shift 키 + 마우스 드래그 혹은 Shift 키 +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크게 영역을 선택하고 Ctrl 키 + 마우스 왼쪽 클릭으로 파일을 제외하면 필요한 파일/폴더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드래그까지 활용하면 보다 수월하게 파일 선택을 할 수 있겠죠.


파일 탐색기 항목 선택 체크 박스


Ctrl 키와 Shift 키를 이용한 파일 선택은 상당히 편합니다. 하지만 편한 것도 익숙해져야 편하겠죠. 익숙해지기 전까진 손가락이 마구 꼬일 우려도 있겠죠. Ctrl 키와 Shift 키를 이용한 파일 선택이 익숙하지 않다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파일 탐색기의 항목 선택 옵션'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조금 답답하긴 하지만 Ctrl 키와 Shift 키 사용이 익숙해질 때까진 항목 선택 옵션을 함께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끝~


Copyright © 웹법사의 마법서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