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클린 설치 웹법사의 작업 일지

마우스 버벅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윈도우10을 클린 설치하였습니다. 결론부터 딱 말하고 싶은데, 이게 자라보고 놀란 새가슴인 상태인지라.. 일단은 마우스 버벅임 문제가 사라지긴 하였습니다. 하지만 윈도우10의 마우스 버벅임 문제가 클린 설치로 해결된다고는 장담하지 못하겠네요. 복불복인 것 같거든요.


지난 1년 동안 윈도우10에서 마우스 버벅임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 되었습니다. 마우스가 점프하고 얼음처럼 굳어 버릴 때마다 이런 저런 해결 방법을 동원하여 문제를 해결해주었는데요. 이게 그리 오래 가지 못했습니다. 길게는 몇 달 짧게는 며칠 동안만 멀쩡했고 다시 또 마우스가 버벅 거리며 멈추는 현상이 거듭 발생 되었습니다. 이게 웃긴 것이 어떤 컴퓨터에선 마우스 버벅임 문제가 단 한 번도 발생되지 않는다는 겁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성능이 더 구린 윈도우10 태블릿PC는 멀쩡합니다. 성능이 더 좋은 조립 PC가 말쩡을 부리고 있는데요. 인터넷을 보면 저와 같은 불편을 호소하는 사람도 있는 반면 조립 PC이지만 멀쩡하다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복불복 게임에서 제가 딱 걸려 버린 것 같은 느낌입니다.


윈도우10 클린 설치 이후에는 마우스 버벅임 문제가 사라졌지만 언제 또 느닺없이 마우스가 순간 이동하게 될지 아무도 모릅니다. 빌 아저씨도 알 수 없습니다. 알았다면 해결 되었어야 할 문제이니까요. 여튼 또 마우스가 버버벅 거리지 않을까 마음 조리며 이 글을 씁니다. 가출한 저의 멘탈에게 헌정하는 글이 되겠습니다. 컴 손 봤으니 돌아오라고 멘탈아~


윈도우10 클린 설치 작업 일지

사전 준비 단계

- 8GB 이상의 USB 메모리 준비

- 파일 전송 프로그램 RichCopy

- C 드라이브 데이터 백업

- 윈도우10 설치 이미지 iso 파일 다운로드

- 윈도우7 다운로드 도구 설치

- 윈도우10 설치 usb 만들기

- 윈도우10 로컬 계정 사용자 아이디 및 비밀번호


간단 설명, 2018년 3월 윈도우10 프로 64비트 기준으로 8GB 이상의 USB 메모리를 준비해야 합니다. 3월에 다운로드 받은 윈도우10 설치 iso 파일을 보니 용량이 4GB로 안될 것 같더군요. C 드라이브 데이터 백업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저의 경우는 이미지, 사진, 동영상, 문서, 공인인증서, 즐겨찾기, 윈도우 기능, 작업 스케줄러 설정 등을 백업하였습니다. 데이터 백업 예행 연습은 이틀 했고 본 작업은 하루 걸렸습니다. 윈도우10 iso 파일 다운로드와 설치 USB 만들기는 한 시간 정도 걸립니다. 윈도우10 설치는 로컬 계정으로 설치한 후 계정 연결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로컬 계정에 사용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미리 생각해 놓으면 되네요.


윈도우10 클린 설치 및 정품 인증

윈도우10 설치 화면


- 로컬 계정으로 윈도우10 설치

- MS 계정 연결하여 정품 인증


간단 설명, 시스템 사양에 따라 다르겠지만 윈도우10 클린 설치는 20분 정도 걸립니다. 설치 후 MS 계정 연결하여 정품 인증 받으면 되는데요. 로컬 계정 설치 상태로 인증되어 있을 경우엔 그냥 로컬 계정으로 사용해도 됩니다. 참고로 저는 MS 계정 로그인 문제로 인해 윈도우10 정품 인증은 필수 프로그램 설치 후에 합니다.


윈도우10 업데이트 설치

- 윈도우 업데이트 다운로드 및 업데이트 구성 설치 1차

- 윈도우 업데이트 다운로드 및 업데이트 구성 설치 2차


간단 설명, 윈도우10 클린 설치 후 바로 최신 업데이트를 설치해 줍니다. 한 번으로는 안되고요. 여러번 해줘야 합니다. 일단 1~2차 윈도우10 업데이트를 해줍니다.


윈도우10 장치 드라이버 설치

- 그래픽 드라이버 설치

- 키보드 마우스 센터 설치


간단 설명, 윈도우10은 알아서 장치 드라이버를 설치하는데요. 모니터 해상도가 제대로 표시되어야 다른 작업을 할 수 있으니 제빠르게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해 줍니다. 저는 마우스가 버벅임 문제 때문에 키보드 마우스 센터도 설치해 주었네요.


윈도우10 필수 프로그램 설치

- 리브레 오피스 설치

- 파이어폭스 설치 / 계정 연결

- 구글 크롬 설치

- 반디집

- 어도비 설치

- 시작 버튼, 리셋 버튼


간단 설명, 사용자마다 다를 것인데요. 윈도우10에서 필수로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설치해 줍니다. 저는 문서에 계정 정보, 라이센스 정보 등을 기록해 놓는데요. 이를 보기 위해 리브레 오피스를 제일 먼저 설치해주었습니다. 계정 정보가 보여야 지메일이고 MS 계정이고 파이어폭스 등을 로그인 할 수 있거든요.


윈도우10 업데이트 설치

- 윈도우 업데이트 다운로드 및 업데이트 구성 설치 3차

- 윈도우 업데이트 다운로드 및 업데이트 구성 설치 x차


간단 설명, 윈도우10 클린 설치 후 업데이트 했었지요. 한 두번으로 최신 업데이트가 모두 설치되지 않습니다. 1번 설치 후 2번 설치해야 하는 것들이 있거든요. 이유를 모르겠지만 설치한 그날은 업데이트 끝을 못보더군요. 그러니 클린 설치한 후 그 다음날 더 이상의 업데이트 내용이 뜨지 않을 때까지 업데이트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윈도우10 최적화 작업

- 원드라이브 삭제

- 라이브러리 폴더 삭제

- 3D 개체 삭제

- 사용하지 않는 기본 앱 삭제

- 시작 메뉴 및 타일 정리

- 자동 업데이트 해제

- 위치, 색인 등의 불필요한 서비스 사용 안 함 설정


간단 설명, 네네 이거 윈도우10 최적화 매우 중요합니다. 윈도우10의 불필요한 것들을 모두 제거해줍니다. 컴퓨터를 느려지게 하는 것들이니 제거 혹은 설정해주면 되네요.


윈도우10 기본 설정 변경

- 관리자 권한 획득

- 스크린샷 저장 폴더 위치 변경

- 동영상, 문서, 사진 등의 라이브러리 폴더 위치 변경

- 로그인 화면 제거

- 작업 표시줄 설정 변경

- 탐색기 최근에 사용한 파일 및 폴더 해제


간단 설명, 윈도우10의 기본 설정 변경은 사용자마다 설정이 다를 수 있으니 아 이런것도 가능하구나 하고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혹은 나도 한 번 설정을 변경해 볼까 하시는 분들만 살펴 보시면 되겠습니다.


윈도우10 사용자 사용 환경 설정

- 탐색기 드라이브 중복 문제 해결

- 작업 표시줄 설정

- 파일 탐색기 옵션 설정

- Quick Launch 바로 가기 옵션 설정

- 사진 뷰어 기본앱 복구

- 폴더 드라이브 연결

- 시놀로지나스 설정

- 네트워크 폴더 드라이브 연결

- 파이어폭스 개인화 및 디자인 변경


간단 설명, 사용자 사용 환경 설정은 윈도우10 기본 설정 변경보다 개인차가 더 심한 것들입니다. 얘는 이렇게 설정하고 사용하는 구나 하고 스윽 보고 흘려주셔도 됩니다.


윈도우10 사용자 프로그램 설치

- *포터블 프로그램 버전 및 바로가기 체크

- 작업 관리자 시작 프로그램 등록

- 창분할 프로그램 WinSplit Revolution 설치

- hts 프로그램 영웅문 카이로스 설치 및 사용자 설정 복구

- 소니 카메라 사진 백업 프로그램 PlayMemories Home 설치

-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포토스케이프 설치

- 캡쳐 프로그램 픽픽 설치

- 다음 팟플레이어 설치

- 가상 컴퓨터 하이퍼브이(Hyper-V) 설치

- 윈도우10 인사이더 프리뷰 설치

- 크롬 원격제어 확장기능 설치 및 크롬 사용자 계정 설정

- 스타크래프트 브루드 워(StarCraft Brood war) 설치


간단 설명, 사실 윈도우10 사용자 프로그램 설치 부분은 빼도 되는 부분인데요. 개인적인 기록 차원에서 스윽 추가하였네요.


윈도우10 파일 정리 및 백업

- C 드라이브 파일 정리

- 윈도우10 이미지 백업


간단 설명, 최신 윈도우10 업데이트 설치 끝냈고 사용자 프로그램 설치까지 마무리했다면 C 드라이브 파일 정리를 해줍니다. 업데이트 파일 기타 등등의 찌꺼지 파일들을 싹 정리한 후 윈도우10을 이미지로 백업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윈도우10을 이미지로 백업해 놓으면 다음번에 문제 발생 시에는 클릭 몇 번으로 싹 정리된 상태의 지점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 포터블 프로그램

윈도우7 계산기, 꿀뷰, 4분할 탐색기 Q-Dir, 음악 플레이어 AIMP, 오페라 브라우저, 파일 검색 프로그램 Everything, 이미지 리사이즈 파일명 일괄 변경 프로그램 FSResizer, 문서 편집 프로그램 Notepad++, 인터넷 브라우저 비발디 Vivaldi, 텔레그램, 싱크토이 SyncToy, 윈도우 최적화 프로그램 CCleaner, 암호화 가상 디스크 프로그램 VeraCrypt, Fast Duplicate File Finder, GifCam, PortableWinCDEmu-4.0, RAMMap, Speccy 등은 제가 사용하는 포터블 프로그램입니다. 모두 프리웨어이고요. 앞으로 하나 하나 소개하도록하겠습니다.


윈도우10 클린 설치 일주일 작업 일지는 준비부터 설치 그리고 세팅까지 메모장에 적어가며 진행한 것을 옮겨 적은 것인데요. 글 발행 후 약간의 수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빼먹은 부분을 추가하거나 잘못 기록한 부분은 수정해야 함이 옳으니까요. 윈도우10 클린 설치부터 최적화, 설정, 백업까지 거의 모든 작업 내용을 캡쳐하며 진행하였으니 정리해서 글로 발행 한 후 링크와 이미지를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본진 글을 링크로 걸면 쉽게 끝낼 수 있는데 그럴 수 없는 상황이다 보니 시간이 조금 걸릴 것 같네요. 글이 발행되어야 링크를 걸 수 있으니 말입니다. 끝~


Copyright © 웹법사의 마법서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